소크라테스 모습 모음

2. 아리스토파네스의 소크라테스

병든소 2015. 2. 15. 12:44

                            

아리스토파네스와 동시대 희극 작가들 Contemporary Comic Dramatists

                  

                 BC5 세기의 구희극old comedy은 그 소재를 동시대에 일어난 일scene에서 많이 뽑았는데,

                 소크라테스는 너무나 유명한prominent 인물figure이어서 무대에서 희화화戱畵化caricature되는 것을

                 피할escape 수 없었다. 소크라테스 묘사picture를 평가evaluate함에 있어

                 우리는 반드시 다음 세 가지를 염두에 두지remember 않으면 안 된다.1

                 첫째, 이것이, 이 글에 실린 자료가, 우리가 가진 가장 오래된earliest 기록물evidence이라는 것이고;

                 (아리스토파네스가 "구름"을 무대에 올렸을 때 크세노폰과 플라톤은 요람에서 나온 지 오래되지 않았다.)

                 둘째, 희화戱畵caricature는 초상화肖象畵portrait가 아니라는 것이며,

                 셋째, 희화가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면, 무의미pointless하다는 것이다.

 

 

1.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BC450-385)

 

                  그리스 최고greatest의 희극 작가, 그리고 모든 최고 희극 작가들 가운데 한 명.

                  그의 희극 작품 중 11개 희극의 전체 희곡이 남아 있는데, 

                     메난드로스 이전 다른 희극 작가의 전체 희곡이 남은 것은 하나도 없다.

                  그 중 예닐곱several 작품은 특히 아테네와 스파르타 간의 전쟁과 같은 시사 문제에 대한

                     박력vigorous 있는 정치 평론commentary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BC423 그는 소크라테스로 대표되는 신교육New Learning을 공격하는 "구름The Clouds"을 무대에 올렸다.

                  연극play은 실패했고, 그는 "구름"을 다시 썼다rewrite: 지금 전해진 것은 수정revision을 거친 것이다.

                  "구름' 이외에도 소크라테스에 대한 언급은 "벌", "새", 그리고 "개구리"에 있는데, 

                  다른 연극들에 있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언급reference들은 부차적secondary이고 또 부수적incidental인 것들이다.

 

(1) "구름The Clouds"(BC423)

 

                  아리스토파네스의 "구름'은 전체가 소크라테스로 대표되는 신식 교육에 대한 공격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파네스가 그린 소크라테스의 희화는 신식 교육에 대한 희화에 다름 아니다.

                  "구름"의 진행에 따라, 소크라테스를 보는, 신식 교육을 보는 아리스토파네스의 눈에 따라 다음 장면들을 발췌한다.

 

1) (무대는 중앙에 커다란 문짝 둘의 커다란 문이 있는 2층 건물이다. 그 문의 양쪽에 커다란 항아리가 놓여 있다.

    모든 출연자들은 모두 기괴한 가면grotesquely masked을 쓰고 있다.)

   

    스트렙시아데스: (늙은이, 혈기 좋은 얼굴, 신식 교육을 받으려 한다.)

                       난 뒤쳐지긴 했지만 끝난 건 아니야 I am down but not out.

                       신께 기도드리고 꾀주머니학원Think-Tank에 등록하러 가야지.

                       그래도! 늙었고 정신은 멍하고 굼뜬데.

                       내가 어떻게 그들의 논리, 꼬투리잡기hair-splitting를 숙달master한단 말인가? [130]

                       그래도, 스트렙시아데스,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 

                       (문을 두드린다)

                       여보시오, 누구 없나?

              학원생: (아주 창백하여 시체 같은cadaverous 얼굴로 문 주위를 배회하다가)

                       꺼져버려! 누구야 문을 쾅쾅거리는 게?

    스트렙시아데스: 키퀸나에 사는 파이돈의 아들 스트렙시아데스야.

              학원생: 무식꾼이 틀림없군. 함부로 문을 쾅쾅치다니.

                       느닷없이weren't expecting it 문을 친 바람에 

                       과학적 발견을 유산miscarriage2시킨 걸 당신은 아시오?

    스트렙시아데스: 아 미안. 촌에서 나고 자라서 말이야. 

                       근데 유산했다는 게 뭔가?

              학원생: 성역이요sacred. 학원생들끼리 쉬쉬하는hush-hush 거요. [140]

    스트렙시아데스: 에이, 말해봐. 나도 꾀주머니학원에 등록하러 왔다고.

              학원생: (음모자처럼conspiratorially)

                       좋습니다. 그래도 비입회자the uninitiated3에겐 누설치 마시오.

                       쉬, 소크라테스가 카이레폰과 검증하고examining 있었다오.

                       벼룩이 제 발의 몇 배나 뛰어오르나 하고요.

                       한 마리가 카이레폰의 눈꺼풀을 물더니 

                       소크라테스의 대머리로 뛰었지요.

    스트렙시아데스: 맙소사, 그걸 어떻게 쟀다는 거야?

              학원생: 놀랍게도brilliantly, 밀랍wax을 녹였지요.

                       그 다음 벼룩 한 마리를 잡아서,

                       두 발을 밀랍에 담그는 거야; [150]

                       식으면 거기에 페르시아풍 슬립퍼Persian slippers가 생기는데;

                       그걸 벗겨서 거리를 잰 거야.

    스트렙시아데스: 천국의 신이시여! 기똥찬 머리네.

              학원생: 소크라테스의 또 다른 발상brainwave에 대한 이 이야기는 어때요?

    스트렙시아데스: 그래? 얘기해줘.

              학원생: 우리 친구 카이레폰4이 그의 견해를 물었지요.

                       무엇이 옳은지요? 각다귀gnat 소리가 나는 곳이요.

                       입을 통해서인지 뒷구멍을 통해서인지.

    스트렙시아데스: 각다귀에 대해 그가 뭐라고 대답했나?

              학원생: 그는 각다귀의 내장 경로intestinal tract에 대해 설명했지요. [160]

                       창자 속은 좁은데, 위장의 가스는 이를 통해 뒷구멍으로 가는 거야.

                       그래서 생긴 힘이 폭발해서 방귀fart를 만들어내는 거지.

    스트렙사이데스: 그러니 각다귀는 엉덩이에 나팔을 단 거군.

                       놀라운fascinating 내부 정보inside-information네.

                       각다귀의 내부기구innards에 대해 정통한mastered 사람이라면

                       어떤 소송lawsuit도 가뿐히 끝장get off내겠군.

              학원생: 아, 그렇지만 어제 그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망쳐버리기도 했는데was done out,

                       모두가 도마뱀a gecko 때문이었답니다.

    스트렙시아데스: 망쳐버렸단 말이 무슨 뜻이야? 말해봐! [170]

              학원생: 그는 달의 진로를 조사하고 있었지요, 괘도 말입니다.

                       입을 벌린 채 위를 쳐다봤지요.

                       어두웠는데, 지붕 위의 도마뱀이 - 음 - 그에게로 싸버렸지요evacuated.

    스트렙시아데스: (웃으며)  

                       재미있네. 도마뱀이 소크라테스에게 똥을 갈기다니crapping.

              학원생: 어제는 저녁밥을 못 먹었어요.

    스트렙시아데스: 저런O.K. 그가 어떻게 - 음 - 벌레grub라도 좀 구하려는 꾀를 냈던가excogitate?

              학원생: 처음 그는 탁자 위에 고운 - 재ash를 - 뿌린sprinkled 다음,

                       꼬챙이 하나를 집어들더니 그걸 꼬부려 콤파스를 만들었고,

                       탈의실의 누구 겉옷cloak을 걷었지요hooked.

    스트렙시아데스: 그야말로 진짜 수학real mathematics이었군. [180]

                       그렇다면anyway 탈레스Thales는 누구였지?

                       (끓어오르는 열정으로 문을 두드리며)

                       문 열어! 움직여 빨리! 문 열어! 꾀주머니학원 안에 들어가야겠어.

                       그래서 소크라테스를 만나야겠어 - 지금 당장. 수업을 받지 않으면 안돼. 이 망할 놈의 문을 열어!

                       (문이 열리고 바퀴 달린 무대platform가 밀려나온다. 그 위에 기묘한 과학 장치 무대그림a tableau이 있고,

                        지중해 세계의 조악한crude 지도도 있고, 낡은 침대와 한 무리의 학원생들도 있다. 그들이 입은 옷은

                        더럽고 낡았으며, 그들 가면은 홀쭉하고lean 창백하다. 그들은 아래쪽을 보고 있는데, 어떤 이는

                        곧추서서 골똘해rapt 있고, 다른 이들은 타조처럼 그들 엉덩이를 흉칙하게 윗쪽으로 쳐든 채 땅바다닥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맙소사! 이 무슨 해괴한 짐승들인가curious creatures!

              학원생: 왜 그래요? 그들이 누구라도 생각나게 하나요?

    스트렙시아데스: 퓔로스에서 붙잡힌 스파르타 군인들.

                       그런데 저들은 대체 무얼 그리 땅바닥을 보고 있는 거야?

              학원생: 그들은 지질학geology을 공부하고 있지요.

    스트렙시아데스: 버섯을 찾고 있는데 뭐. (그들에게 올라가서) 여길 봐 - 이건 꾀주머니학원에서 할 일은 아니야.

                       내가 크고 좋은 걸 캘 데를 알려줄게. [190]

                       땅바닥에 코를 박고 있는 저 녀석들은 뭐 하는 놈들이야?

              학원생: 지하세계에 대한 상급반advanced course이요.

    스트렙시아데스: 그렇다면 저 궁둥이는 왜 하늘을 쳐다보고 있지?

              학원생: 그건 천문학 특별반에 등록되었지요.

                        (그는 삐걱거리는 소리를 듣는데 무대 건물 꼭대기에서 기중기가 바구니 하나를 들어올리고 있다.

                        그 속에 소크라테스가 있고, 그는 희화화되었으나caricatured 튀어나온 눈pop-eyes, 주먹코snob nose,

                        대머리bald head와 수염beard으로 확실히 알아볼 수 있다. 바구니는 배우들에겐 안 보일지 모르지만

                        관객들에겐 보인다.)

                        조심해요cave 교사beak에게 들킬 거요.

                        (무대그림이 갑자기 흔들린다.)

     스트렙시아데스: 멈춰, 멈춰. (무대그림이 움직이지 않는다.) 가지 말라고 해.

                        그들과 의논할 일이 있어.

               학원생: 이건 가장 엄격한 금지사항입니다Es ist strengstens verboten.5

                        신선한 공기 속에 너무 오래 있는 건 규칙 위반이지요.

                        (무대그림이 움직이고 학원생들이 안쪽으로 날쌔게 움직인다scamper. 스트렙시아데스는 기구apparatus들을

                         들여다본다examine. 그는 큰 공globe과 기하학적 도형들geometrical diagrams로 된 책자들tablets을 본다.)

     스트렙시아데스: 맙소사! 이게 다 뭐야? [200]

               학원생: 저건 천문학astronomy이요.

     스트렙시아데스: (측량기를 가지고)

                        이건?

               학원생: 기하학geometry이요.

     스트렙시아데스: 이걸로 뭘 하나?

               학원생: 땅을 측량하지요.

     스트렙시아데스: 내 배당지allotment6를?

               학원생: 아니요 온세상을요.

     스트렙시아데스: 웃기고 있네You are joking! 저건 정치에 아주 요긴pretty useful할 것 같군.

               학원생: (청동 지도를 가지고) 

                        이게 지구 전체의 모습circuit이랍니다. 

                        아시겠어요? 여기가 아테네고요. (가리키면서)

     스트렙시아데스: (뚫어지게 보며peering) 뭐라? 믿을 수 없어.

                        난 재판중in session인 법정law-court  한 구석도single 볼 수 없어.

              학원생: 이건 진짜 아팃카 땅이지요.

    스트렙시아데스: 그렇다면 키퀸나는 어디야? 내 이웃들은? [210]

              학원생: 이 안에요. (스트렙시아데스는 의아해서 지도를 흔들고 뒷면을 본다.) 여기가 에우보이아지요. 보세요.

                       여기요. 이렇게 길게 뻗어나 있잖아요.

    스트렙시아데스: 아, 그래. 페리클레스가 그들을 시렁rack에 올려놓았었지.7

                       그렇다면 악마들의 스파르타는 어디야?

              학원생: 스파르타요? 여기지요.

    스트렙시아데스: 더럽게 가깝네Much too near. 꾀주머니학원이 다시 꾀를 내야겠어think again. 그들을 아주 멀리 떼어놔.

              학원생: 그건 안돼요.

    스트렙시아데스: 안 그러면 후회할 걸.

                       (소크라테스가 탄 바구니가 이제 흔들리며 눈에 들어온다. 그는 줄이 걸린 가로대crossbar에 앉아 있다.)

                       당김줄guy-rope 끝에 있는 저 자guy는 누구야?

              학원생: 그 사람이요himself.

    스트렙시아데스: 무슨 사람what self?

              학원생: 소크라테스.

    스트렙시아데스: (흥분을 감추며, 더듬거리는 속삭임으로 부르며) 

                       소크라테스! 자here, 자네가 그를 부르게. 그에게 아주 큰 함성을 지르자고. [220]

              학원생: 당신이 부르세요. 난 바빠요I've work to do.

                       (나간다.)

    스트렙시아데스: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님Socrates dear!

         소크라테스: 그래, 인간아Yes, mortal?

    스트렙시아데스: 제발 뭘 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세요.

         소크라테스: 대기를 걸으며Treading the air, 내 사색이 태양을 배회토록move round 하고 있지.8

    스트렙시아데스: 과연Well 신들을 내다보기에 좋은 광주리군요.

                       그게 바라던 바라면that's what you're up to 땅위보다 낫지요.

         소크라테스: 맞아. 난 기상학에 대한 나의 혁명적 발견을 이룰 수 없었을 걸.

                       나의 지성과 사색을 펼치지 않고서는.

                       그것의 희귀성을 묽어진 대기와 섞지 않고서는. [230]

                       높은elevated 것에 대한 의문을 낮은 땅에서 풀려는pursue 건

                       내 이론을 버리는negate 것입니다. 지구는 총체적이거든Earth is gross.

                       그것이 사색의 유동성liquidity of thought을 자기에게로 끌어당기지.

                       이 같은 일이 물냉이water cress에게서도 일어나지.9

    스트렙시아데스: 진짜로요? 사색이 유동성을 물냉이에게로 끌어당긴다고요?

                       소크라테스님, 제발 제 수준으로 떨어져drop down주세요.

                       그래서 제가 여기에 와 배우려 한 걸 가르쳐주세요.

         소크라테스: 목적이object being...?

    스트렙시아데스: 전 변론술Public Speaking을 배우고 싶습니다.

                       빚 때문에요. 제 빚쟁이들은 정말 야수들brutes이지요. [240]

                       쥐어짜고straining 묶어버려서distraining

                       제 재산이 날아갈in danger 판입니다.

         소크라테스: 그렇지만 빚더미에 빠진다는 걸 몰랐다?

    스트렙시아데스: 아이고 박사님, 전 말 수두horse-pox에 거덜났는데worn out;

                       절 먹어치우고 말 겁니다it's fair eating me up.

                       그냥 당신의 제2 논리 원칙Second Logical Principle10을 가르쳐주십시오.

                       완전해방Get-off-scot-free 원칙 말입니다.

                       사례는 하겠습니다. 맹세합니다. 신들을 걸고.

         소크라테스: 신들? 무슨 신들. 첫 번째 수업lesson.

                       신들은 여기서 법정화폐legal tender가 아니야.

    스트렙시아데스: 그러면 당신은 어디다 맹세해요?

                       비잔티온에서처럼 철괴 돈iron bars current입니까?

         소크라테스: 신성Divinity - 그것에 대한 진실truth을 정말 알고 싶나? [250]

                       모든 진실 그리고 오로지 진실만을the whole truth and nothing but the truth?

    스트렙시아데스: 우우 예, 있다면요if it's on.

         소크라테스: 정말 성실하게 진실로 교류하길intercourse 바라나?

                       우리의 여신들인 "구름Clouds"과 말이야.

    스트렙시아데스: 성교intercourse요? 우우 예!

         소크라테스: 성스러운sacred 왕좌throne에 앉아봐.

                       (왕좌는 낡은 바퀴 달린 침대truckle-bed이다. 그가 앉자 소크라테스가 그의 주위를 도는데,

                        이것은 비의의 입교의식initiation ritual을 흉내낸parody 것이다.)

    스트렙시아데스: 좋아요. 기다리지요.

         소크라테스: 이 화관garland을 받고. 머리에 써.

                       (잡초로 만든 화관이다.)

    스트렙시아데스: (벌떡 일어서며)

                       화관이라! 오, 소크라테스,

                       제발 절 제물로 쓰지 마세요 - 그 연극의 아타마스Athamas처럼요.11

         소크라테스: 바보 같긴. 모든 입회자들이 다 하는 거야.

                       (스트렙시아데스가 다시 앉는다.)

    스트렙시아데스: 이걸 하면 무슨 이득이 생기나요?

         소크라테스: (그가 다른 사람처럼 섬뜩해ghastly 보일 때까지 그에게 밀가루를 뿌린다.)

                       자네는 변론가public speaker의 고운 밀가루로 다시 태어나는 거야. 아주 좋은 거지. [260]

                       꼼지락거리지 마.

    스트렙시아데스: 맹세코, 이것 하나는 맞습니다.

                       당신 세례가 끝날 쯤엔 제가 고운 밀가루가 되어 있을 거라는 거요.

         소크라테스: 그만 떠벌리고, 이 늙은 멍청이, 그리고 내 기도를 들어. 성스러운 거야.

                       (그는 팔을 벌리고 위를 쳐다보고 그리고 손바닥을 위로 펴고 그리고 읊조린다intone.)

                       전능하신 주, 지구의 균형을 이루시는 무한한 대기Air,

                       그리고, 투명한 에테르Ether, 그리고 신성한 우레와 번개의 여신들이신 구름Clouds이시여,

                       솟으소서rise, 당신의 사색가thinker에게 높은 곳에 대해 알게 하소서, 전능한 힘들로.

                        

                       (이상 "구름" 131-266행)

 

2) ('구름'들로 구성된 코러스가 도착했는데, 몇몇은 기중기로 더 낮게 배치했다.

    전체적으로 아이스퀼로스의 "프로테우스Protheus"의 장엄한spectacular 입장 장면과 비슷하게 흉내parody내었다.)

 

              코러스: (스트렙시아데스를 향해)

                       만복hail萬福을, 너무나 노쇠한 고물이요, 뮤즈의 지식learning 사냥꾼에게.

                       (소크라테스를 향해)

                       만복을, 속내 모를 배불뚝이 고위 사제high-priest of subtle bilge여, 뭘 원하시는지?

                       이 시대의 모든 교수들 가운데 우리가 시간을 낼 분이시니 - 프로디코스 이외에. [360]

                       우리는 그의 지혜와 판단을 소중하게 봐요;

                       그대는 눈을 재빨리 굴려가면서 거리를 뻐기며 걷지요.

                       맨발로, 고난을 짊어진 채, 경멸하는 듯한 모습으로 - 이 모두 우리를 위해.

    스트렙시아데스: 지구의 이름으로! 저 목소리는, 근엄하고, 장엄하고, 이 세상의 것이 아니야!

         소크라테스: 물론. 이들이 유일한 신들이시지. 

                       다른 모든 믿음religion은 그저 헛소리nonsense일 뿐이고.

    스트렙시아데스: 그렇지만 제우스 - 지구의 이름으로 - 올륌피아의 제우스가 신이 아니라고요?

         소크라테스: 제우스! 무슨 제우스? 쓰레기 이야기 하지 마. 제우스는 없어.

    스트렙시아데스: 무슨 말씀? 누가 비를 내리죠? 말 더 하지 말고 대답해봐요.

         소크라테스: 물론 여신들이지. 두 말 못 할 증거로 증명해주지. -  들어봐. 비가 오는데 구름이 없는 걸 본 적 있어? [370]

                       제우스는 구름을 하루 휴가 보내고 맑은 하늘에서 비를 내릴 수 있어야 할 걸.

    스트렙시아데스: 아폴론이시여, 맞는 말이네요. 참 기가 막히는splendid 갖다붙이기graft입니다!

                       저는 늘 제우스가 체sieve에다 오줌 누면piss 비가 오는 걸로 생각했지요.

                       하지만 우레는 누구 때문causes인가요? 그 말만 해도 저는 덥고 춥고 한데.

         소크라테스: 그들이시지. 우레는 그들이 구르며 내는 소리니까.

    스트렙시아데스: 척척박사시군요have an answer for everything. 어떻게?

         소크라테스: 그들은 역동적인 물hydroelectric의 방울spheres들이야.

                        - 어떤 힘들의 불균형a disequilibrium of forces이 운동의 법칙laws of motion을 좌우하지operate.

                          정지 상태in suspension의 조용하던 물hydrostatics이 움직이는 물hydrodynamics이 되는 거고,

                          그 결과: 물방울들mass이 충돌하고collision, 터지고explosion, 울리는resonance 거야.12

    스트렙시아데스: 그렇지만 운동의 법칙을 좌우하는 불공평한 힘inequitable13 - 그건 바로 제우스입니다.

         소크라테스: 허, 아니라니까. 그건 대기의 소용돌이an atmospheric vortex야.

    스트렙시아데스: 소용돌이? 글쎄요 저는 결코 말하지 않았습니다. [380]

                       불쌍한 늙은 제우스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소용돌이가 대신 그 왕좌에 앉았다고.

                       이봐요! 당신은 제게 울림에 대해, 우레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어요.

         소크라테스: 이해를 못 하는군. 내가 말했잖아. 구름은 역동적인 물방울들이라고.

                       서로 서로의 충돌과 밀도density가 울림을 만들어내는 거라고.

    스트렙시아데스: 무슨 증거가 있습니까?

         소크라테스: 잘 들어. 자네가 증거니까. 판아테나 축제를 기억하겠지? 전골stew 먹고 고생한 것도?

                       그 결과: 배탈이 나서, 갑자기 우르렁거리려 했었지.

    스트렙시아데스: 아폴론이시여, 그랬어요. 끔직했어요. 죽을 지경이었답니다.

                       전골이 내는 소리가 우레 같았지요. 정말 겁나는 소음racket이었습니다.

                       처음은 아주 조용하다가 - 파박 파박 - 그러더니 더 크게 파바박. [390]

                       그러다가 똥을 싸는데 우레 그 자체, 파바바박, 마치 구름 같았어요.

         소크라테스: 그렇지. 자네 속은 아주 작아서 조그맣고 작은 방귀a tiny little fart를 만들지.

                       대기는 무한하니; 자네도 우레 소리의 크기를 짐작하겠지.

                       결국 자네나 구름이나 둘 다 바람을 부수는 건데; 똑같은 거야.

    스트렙시아데스: 그렇군요. 그렇다면 번개가 번쩍이며 오는 무서운 경로에 대해선 뭐라 하실 건가요?

                       번개가 치면 어떤 건 타버리고incineration, 다른 것들은 가볍게 구워지지요mild roast.

                       분명합니다. 그건 위증자들perjurers에게 내리는 제우스의 벌임이 틀림없어요.

         소크라테스: 이런 인종지말人種之末 같으니라고go to the bottom of the class! 시대에 뛰떨어진 옹고집쟁이들squares이야!

                       제우스가 위증자들을 치는 거라면 왜 이 사람들 태워버리는 데 실패한 거야?

                       시몬이나 클레오뉘모스나 테오로스 말이야. 이들이 위증자들이란 건 틀림없잖아! [400]

                       이들을 치는 대신 그는 자기의 신전을 치고, 아테네의 거점인 수니온을 치고 있어.

                       키 큰 참나무도. 이건 무슨 뜻인가? 참나무들은 위증하지 않잖아!

    스트렙시아데스: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별 거 아닌데 말이죠. 그렇다면 번개는 뭐죠?

         소크라테스: 그것도 구름이야. 건조한 공기흐름a arid airstream이 일정한 공간a confined space으로 올라가서,

                       오줌보처럼 부풀어오르지. 자연이 작동하는 법칙이지.

                       그리곤 펑 터지지. 밀도가 공기를 밖으로 몰아내어 속도가 붙는 거야.

                       그 결과: 추진력impetus이 생기고, 끓어오르고effervescence, 불이 당겨지는ignition 거지.

 

                      (이상 "구름",358-407행)

 

3)            코러스: 이 다 자란mature 학원생을 데리고 가서 예비 시험preliminary examination을 치도록 하세요.

                       정신이 온전한지 지능은 어느 정도I.Q.인지도 알아보세요.

         소크라테스: 자, 선생sir, 먼저 자네네 대한 정보를 좀 알아봐야겠어.

                       이에 대한 지식은 무엇을 할 지 결정한 데 꼭 필요하거든.

                       내가 자네에게 심어주어야 할 교훈들maxim말이야. [480]  

    스트렙시아데스: 교훈들? 신이시여! 당신 지금 전쟁을 선포하는 건가요?

         소크라테스: 아니. 자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싶어.

                       기억력은 좋은가?

    스트렙시아데스: 그렇기도 아니기도. 누가 내게 빚이 있다면, 아주 좋지요.

                       내가 누구에게 빚이 있다면, 아주 나쁩니다.

         스크라테스: 자네는 변론술에 어떤any 재능talent이 있나?

    스트렙시아데스: 개인적으로 슬쩍하는private sneaking 재주보다는 공적으로 말하는public speaking 재주가 덜하지요less.

         소크라테스: 도대체 자네는 어떻게 무얼 배우려 하는건가?

    스트렙시아데스: 별 탈없이 할manage 겁니다.

         소크라테스: 그래 그렇다면, 내가 우주론cosmology의 학식scholarship을 한 쪽 던져주면 그 요점을 잡아낼catch 건가? [490]

    스트렙시아데스: 제가 던져진 학식을 낚아채는snapping 재주부리는 개a performing dog인가요?

         소크라테스: 이 사람 완전 무식꾼illiterate이잖아!

 

                       (이상 "구름",476-492행)

 

4) (소크라테스가 꾀주머니학원에서 무대로 들어온다)

         소크라테스: 숨통 터져Great Respiration ! 혼란 그 자체야for Chaos' sake! 공기 탁해지는군What the Atmosphere!

                       저런 촌놈은 생전 처음 봐.

                       저런 바보, 멍청이, 얼간이.

                       과학의 낡은 진부한 것hoary chestnut 몇 가지 가르치는데, [630]

                       (여기에 말장난pun과 음란한 동작obscene gesture이 들어 있다.14)

                       시작도 하기 전에 까먹어버려. 그래도

                       그자를 밖으로 불러내어야겠어. 햇빛을 봐야 해.

                       스트렙시아데스! 자네 요mattress를 가지고 밖으로 나와.

    스트렙시아데스: (스트렙시아데스는 문에 끼인 짚으로 만든 요pallisse를 당기며 반쯤 무대로 들어온다.)

                       빈대들이 요를 가지고 오는 걸 방해해요.

         소크라테스: 내 쪽으로 와. 그건 내려놓고 정신 차려.

    스트렙시아데스: 그러죠

         소크라테스: 좋아. 지금까지의 학습에서 빠졌던 게 어떤 부분이지?

                       자네가 그것으로 시작하고 싶은 것 말이야. 그것을 공부하자고out with it!

                       격조 분석measure-analysis? 문법 언어학grammatical linguistics? 음률 분석rhythm-analysis?

    스트렙시아데스: 전 계량 분석measure-analysis이요. 며칠 되지 않았어요.

                       식료품 가게grocer가 제게 예닐곱 근이나 해먹었어요did me out. [640]

         소크라테스: 영 딴 소릴 하는군. 내가 묻는 건 이거야.

                        어느 격조가 가장 정치finest하냐는 거야 - 영웅격heroic이냐 아니면 알렉산더격alexandrine이냐?15

    스트렙시아데스: 전 언제든 1야드면 해결되요I'll settle for a yard any day.

         소크라테스: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

    스트렙시아데스: 그렇지만 1야드는 3피트 아닌가요?

         소크라테스: 빌어먹을 이 못배운 촌뜨기야.

                       어쩌면 음률 분석에 관해서는 약간 배울 수 있을지 몰라.

    스트렙시아데스: 음률 분석이라는 게 다음 끼니와 상관 있나요?

         소크라테스: 상류 사회에 깊은 인상을 남기는 거야.

                       음률 분석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말이야 [650]

                       무엇이 승리의 송가ode에 어울리고 무엇이 영웅담epic에 어울리는지 말이야.

    스트렙시아데스: 승리요? 아 신이시여, 거기에 대해선 전부 다 압니다.

         소크라테스: 얼씨구carry on then.

    스트렙시아데스: 자 보세요 그건 이 뜻이지요.

                       (그는 V 신호V-sign를 보여준다)

                       그렇지만 우리가 어렸을 적엔 이렇게 했지요.

                       (그는 그 표시를 음란한 동작으로 바꾼다.)

         소크라테스: 이 비속한 천치!

    스트렙시아데스: 아이고 소크라테스! 이런 건 제가 알고 싶은 그런 종류가 아닙니다.

         소크라테스: 뭘 원하는데?

    스트렙시아데스: 계속 말씀드리고 있어요 - 논리: 불의의 논리logic of injustice요.

         소크라테스: 그렇다면 몇 개의 예비 수업이 있어.

                       첫째는 성별gender이야. 어떤 네발짐승quadrupeds이 온당한 남성properly male이지?

    스트렙시아데스: 제가 그 답을 못한다면 전 정말 미친놈loony이지요. [660]

                       숫양rams, 황소bulls, 개dogs, 닭fowls.

         소크라테스: 그만 해! 뭐라고 하고 있는지 알기나 해? 자네가 말이지,

                       남성이라고 한 단어는 여성에게도 쓰거든.

    스트렙시아데스: 뭐라고요? 못 알아 듣겠어요.

         소크라테스: 수컷 닭fowl-male. 암컷 닭fowl-female.

    스트렙시아데스: 포세이돈이시여! 그것들을 무어라 불러야 되는지요?

         소크라테스: 여성은 암탉fowless. 남성은 수탉fowler.

    스트렙시아데스: 암탉? 그거 좋은데요. 대기의 신이시여.

                       다른 건 다 제치고 이번 수업 값으로

                       당신 바구니를 가득 채워brim 드릴께요.

         소크라테스: 잠깐. 또 그러는군. 자넨 말이야,

                       바구니를 남성으로 만들고 있어. 그건 여성이야.16 [670]

    스트렙시아데스: 무슨 말씀이세요? 제가 바구니를 남성으로 만들다니요?

         소크라테스: 그래. 클레오뉘모스처럼 말이지.17

    스트렙시아데스: 못 알아듣겠는데요.

         소크라테스: 클레오뉘모스는 단지 하나의 바구니일 뿐이야.

    스트렙시아데스: 친애하는 신사분good man, 클레오뉘모스는 바구니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손을 동그랗게 모아 자위하는 시늉miming을 하며)

                       그는 밀가루 반죽dough을 동그란 통basin에서 섞어요knead.

                       앞으로 제가 무슨 단어를 쓰야 할까요?

         소크라테스: 그래? 바구니예쁜이baskette, 사프라게뜨suffragette처럼.18

    스트렙시아데스: 여성인 바구니예쁜이A female baskette.

         소크라테스: 그렇지.

    스트렙시아데스: 그래서 결국 함께 가야 하는 거군. 바구니예쁜이baskette, 클레오뉘메Cleonyme.19 [680]

         소크라테스: 다음 학습과정curriculum은 적합한 이름proper names에 대해서야.

                       

(이상의 장면에서("구름",627-681행) 소크라테스는 언어 철학자linguistic philosopher로 나타나는데, 문법의 상세 사항minutiae과 

운률metrical의 분석에 관심을 보인다. 그리스어가 어미 변화가 심한inflected 언어인 까닭에 그리스어 농담들이 언제나 영어로도 농담이

되는 것은 아니다. 645행의 '야드yard'는 애로우스미스의 번역에서 따온 것이다. 651행의 농담은 각색되었다adapted. 그리스어 음률

'닥튈daktyl'은 문자 그대로 손가락finger이고: 음란한 동작을 쓴 것은 원작 그대로이다. 661행은 좀 의아한데curious(원작에는 염소들도

들어있다) 그리스어 개는 암캐bitch라고도 쓰이고 닭은 네발짐승이 아니기 때문이다. 클레오뉘모스는 유명한 동성애자queer였다.

674행에는 번역하며 더한 것이 있는데, 아리스토파네스도 용인해주었을 것이다. 634행에는 언제나 '아니no'라 하는 소크라테스의 영적

소리에 대한 일격a hit이 있다.)

 

5) (소크라테스는 스트렙시아데스를 짚으로 만든 요 위에 양가죽 더미를 완전히 덮고 명상의 시간을 갖도록 하고 떠났다.

    그는 이제 한쪽 구석을 들고 그 안을 들여다본다.)

         소크라테스: 자 어떻게 되고 있어? 사색하나?

    스트렙시아데스:                           누구, 저요?

                       신이시여, 그래요.

         소크라테스: 어떤 생각들이 나왔나?

    스트렙시아데스: 이들 빌어먹을 벌레들이 나의 몸 어느 것이라도 하나 남겨둘까 하고요.

         소크라테스: 죽을 놈 그리고 빌어먹을 놈.

    스트렙시아데스: 저는 죽을 놈이고 빌어먹을 놈입니다.

                       (소크라테스가 나간다.)

              코러스: 겁쟁이 같이 그러지 마. 머리를 덮어.

                       계획을 짜봐. 피해갈 수 있게. 

                       괘변을 써서라도.

    스트렙시아데스: 오우! 오! 누가 방법을 말해주면 좋겠어.

                       이 가죽들을 벗어날 계획 말이야. [730]

                       (휴지가 있고, 양가죽들이 이리저리 혼란스레 던져지고 있다가

                        가라 앉는다. 소크라테스가 다시 들어온다.)

         소크라테스: 자, 이제 그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한번 볼까?

                       (코 고는 소리가 들리고 소크라테스가 가죽을 들친다.)

                        이봐, 자네. 자고 있었던 거야?

    스트렙시아데스: 잠이요? 신이시여, 아니요.

         소크라테스: 이제 뭐 좀 잡았나?

    스트렙시아데스: 하나도.

         소크라테스: 전혀 하나도?

    스트렙시아데스: 손으로 잡은 거라곤 내 자지cock뿐이요.

         소크라테스: 당장 덮개 속으로 들어가 그리고 생각해!

    스트렙시아데스: 어때요? 소크라테스, 당신이 내게 말해주는 게.

         소크라테스: 내개 말해. 자네가 무얼 원하는지 알게 되면.

    스트렙시아데스: 제가 원하는 걸 백만 번이나 말했잖아요 - 

                       빚을 갚지 않는 것이라고요.

         소크라테스: 좋아. 덮개 속으로 들어가.

                       (그는 억지로reluctantly 그리 한다.)

                       이제 마음을 가라앉히려고refine 노력해봐. [740]

                       목전의 일matters in hand에 대해 자세하게 명상해봐.

                       자네가 알아챈 것distinctions들을 곧바로 잡아봐.

                       그것들을 조심스레 따져봐examine.

    스트렙시아데스: (가죽들을 대단하게 끌어당기며with a great heave of the skins)

                       오우!

         소크라테스: 그리고 꼼지락거리지 마. 자네의

                       연구가 난관에 봉착하면reach an impasse

                       잠시 동안 멈춰drop, 그리고 맑은 정신으로

                       그것들을 뒤섞어stir 그리고 결과를 저울질해봐weigh.

                       (가죽들이 조용해진다subside. 정지 상태다. 소크라테스가 꾀주머니 학원으로 돌아가려 한다.

                        갑자기 가죽들이 빙빙돌더니 스트렙시아데스가 헐떡거리며 득의양양해서 나타난다.

                        두 학원생이 짚으로된 요를 눈치채지 못하도록unobtrusively 수레로 싣고 나간다.)          

    스트렙시아데스: 소크라테스, 사랑하는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으응?

    스트렙시아데스: 제가 빚을 갚지 않아도 될 방도를 찾았어요.

         소크라테스: 자세히 말해봐expound.

    스트렙시아데스: 혹시 제가 -

         소크라테스:               혹시 뭐?

    스트렙시아데스: 생각해보세요. 제가 텟살리에서 마녀를 하나 고용해서,

                       어느날 밤에 달을 하늘에서 끌어내리고, 그런 뒤 [750]

                       거울장 속에 넣고 꼭 닫아두고는,

                       마치 거울처럼 말이지요, 제 것으로만 가지고 있는 걸.

         소크라테스: 그래서 자네가 좋을 게 뭔가?

    스트렙시아데스:                                   쉽죠?

                       달이 다시는 하늘에 나타나지 않으면

                       전 빚을 갚지 않아도 되는 거죠.

         소크라테스: 어째서?

    스트렙시아데스: 왜냐하면 빚을 매달 받아가거든요.

 

(소크라테스는 그의 동료들에게 명상 기간을 갖도록 잘 독려했었던well encouraged 것 같다.

 이상의 장면은("구름",723-756행) 다음에 이어질 정의 논리the logic of justice와 불의 논리the logic of injustice 사이의

 논쟁argument,Agon으로 이어진다.)

 

6)  스트렙시아데스: 너 제우스에게 맹세한 거지?

      페이딥피다스: 그랬어요.

    스트렙시아데스: 배운다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지!

                       페이딥피다스야, 제우스 같은 사람such person은 없단다.

      페이딥피다스: 그럼 거긴 누가 있어요?

   스트렙시아데스: 소용돌이가 제우스를 걷어차고 그 왕좌를 차지 했지.

      페이딥피다스: 미치셨군요.

    스트렙시아데스: 사실이야.

      페이딥피다스: 누가 그래요?

    스트렙시아데스: 멜로스 사람 소크라테스20

                       그리고 카이레폰이야. 벼룩이 어떻게 튀는지 아는 사람이지.

 

    (이상 "구름",825-831행)

    

 

(2) "벌들Wasps"(BC422)

                  

             코러스: 그를[클레온을] 다룰 만큼 다룬 뒤, 저번 철season에 

                       여러분의 시인은 방향을 바꿔 열병 앓는 몽마nightmare들을 손봤는데,

                       그들은 어둠 속에서 여러분들의 아버지를 목조르려strangle 했고, 

                       그 아버지들의 아버지의 목숨을 질식시키려 했으며,

                       여러분에게 가장 선량한harmless 모두의 침대를 차지하고는

                       그들에게 소송affidavits과, 소환summonses과, 공술depositions로 시비 걸어piling 욱박challenge질렀지요.

                       놀란 그들이 겁에 질려 뛰쳐나와 행정관magistrate에게 달려갈 때까지요.

 

    (이상 "벌들",1038-1042행)

 

     (이 작품은 "구름" 이듬해 무대에 올려졌다. 이 부분은 경연에 상연되었던 개작 전의 "구름"에 대한 해설처럼 보이는데,

     아리스토파네스는 다음 세 가지 관점을 말하려는 듯하다.

           (a) 소크라테스와 그의 추종자들group은 불건전unhealthy한 장애자invalids들이고;

           (b) 그들은 과거past를 거부rejecting하는 혁신주의자innovator들이며;

             (c) 더 나쁜worse 논리cause를 더 낫게better 보이도록appear, 그리고 불의unjust한 논쟁을 강하게 만들어,

               그들은 밀고자informer들의 뒷배가 되고 있다:

               

 

(3) "새들Birds"(BC414)

 

1)                전령: 당신의 도시가 건설되기 전에는

                         모든 사람들이 스파르타광狂sparts-mad이었어요,

                         긴 머리에, 굶고hungry, 지저분하고grubby, 소크라테스식으로Socratic,

                         지팡이를 지니고staff-in-handed 말이지. 

                        

      (이상 "새들",1280-3행)

 

2)             코러스: 그늘발Shadefoot들이 사는 곳 근처에 호수가 있는데,

                         소크라테스는 거기서 목욕washing을 하는 대신

                         혼ghost들을 깨워raise 내길 더 좋아했다네.  

 

    (이상 "새들",1553-5행)

 

 

(4) "개구리들Frogs"(BC405)

    

               코러스: 좋은 일이야nice 소크라테스와 함께 앉아

                     아무 말도 않으니

                        좋은 일이야 교양culture을 버리니reject.

                        좋은 일이야 비극을 만드는

                     그 높은 기술skills을 버리니abandon.

                        그렇지만 긴long 대사words로

                        겉이나 긁으면서

                        빈둥대기나 하는 건

                        딱 미친 짓이야.  

    

    (이상 "개구리들",1491-9행)

 

    (이 장면은 디오뉘소스가 에우리피데스 대신 아이스퀼로스를 선택하자, 에우리피데스의 항의를 물리치고

    플루톤의 접대를 받으러 가기 전, 에우리피데스가 퇴장 하기 전의 막간가인데,

    아리스토파네스는 소크라테스와 에우리피데스를 한 묶음으로 말재주나 부리는 기술자로 치부하고 있다.)

 

                                   

2. 동시대의 다른 희극 작가들Other Comic Dramatists

 

(1) 크라티노스Cratinos

 

     ......그들이 대단히 거창한greatest 서약oath을 하고

     하는 말statement은 (a) 개dog (b) 거위goose에 대한 것이었다.

     그들은 결코 신god들에 대해서는 말하지mention 않았다.

     (The Cheirons 231 E, 년도 미상)

 

(2) 에우폴리스Eupolis

 

2-1) 응yes, 그리고 나는 가난에 찌든stricken 수다쟁이windbag 소크라테스는 질색loathe이야.

       세상 모든 것을 사색한다지만, 정작 다음 끼니가 나올 곳은 몰라.

       (352 E, 년도 미상)

2-2) 소크라테스가 그 다음이었지; 그는 스테시코로스Stesichoros의 한 독주 가곡lieder recital을 연습run through하더니-

       포도주병decanter을 들고 가 버렸어.

       (361 E, 년도 미상)

                           아리스토파네스("구름"96)의 주석가scholiast는 비록 에우폴리스가 그리 자주 소크라테스를 입에 올리지introduce

                           않았지만, 아리스토파네스의 "구름" 전체보다 더 소크라테스를 잘better 깠다hit고 말한다.

 

(3) 아메이프시아스Ameipsias

 

     A: 소크라테스 - 작은 모임에서 반짝이는 것,

            큰 데서는 가리어지나니eclipsed -

            자네들도 마찬가지로 우리들과 함께하려 온 건가?

            힘들지 응? 어디서 그 외투를 얻었지?

           <구두도 신지 않고 맨발인데>

            자네는 구두쟁이들을 모욕insult해서 망하게bankrupting 하고 있어.

     B: 여전히 그는 빌붙기보다는 차라리 굶으려 하겠군.

     (Connos 9E, BC423)

                        이 연극은 "구름"의 첫 상연과 같은 때occasion에 상연되었다.("구름"이 꼴등이었다.)

                        콘노스는 소크라테스의 동료 음악 교사였다: 이 연극의 코러스는 '지식인들intellectuals'인데,

                        에우폴리스의 '사색가들contemplates'이나 아리스토파네스의 '사색 학원Think-Tank'와 같은 의미root word의 말이다. 

 

(4) 테오폼포스Theopompos

 

     하나는 진정 하나가 아니다.

     둘은 어렵사리barely 하나가 아니라고, 플라톤이 그렇게 말한다.

     (Sweet-Tooth 15 E.)

                       이것은 '파이돈96E'을 언급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 시대에는 파이돈을 소크라테스가 아닌

                       플라톤의 생각thought을 나타낸representing 것으로 간주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5) 작가 불명Anonymous

     

     불쌍한 녀석, 이중 본성의 소크라테스를 파멸doom로 이끌더니

     이제 죽음으로 일그러진 입술로 거짓말하는군.

     (386 E, 년도 미상, 4세기?)

                      이것은 멜레토스를 가르킨다.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2.43.6/1.4)와 디오도로스 시쿨로스(14.37.7/7.1.2)에 따르면,

                      다음으로 그도 처형되었다. 그런데 소크라테스의 이중 본성은 무슨 말일까? 아마 인성human과 신성divine이 아닐까?

 

 

                      이상이 기록으로 남아 있는 아리스토파네스와 동시대 희극 작가들이 본 소크라테스의 모습이다. 

    

    

 

 

  1. 오늘날 학자들 거의 대부분은 소크라테스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을 담은 각종 자료에 대해 사실이 아닐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 대하라고 말한다. 플라톤의 아카데미 영향 때문일 것이다. [본문으로]
  2. 스스로 지식의 산파라는 소크라테스를 비꼬고 있다. [본문으로]
  3. 꾀주머니학원에 비의Mystery秘儀가 있음을 넌지시 비추고 있는데, 비의가 있는 곳은 입교의식initiate을 거쳐 가입한다. [본문으로]
  4. 소크라테스의 동료 카이레폰Chaerephon과는 동명이인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5. 학원 내의 비어秘語를 독일어로 나타냈다. [본문으로]
  6. 점령한 도시의 땅을 아테네 시민들에게 배당한 몫. 아리스토파네스의 아버지도 아이기나에 배당지를 받아 아이기나 사람들에게 소작을 주고 소득을 얻고 있었다. [본문으로]
  7. 아테나이의 참주정 성립에 에우보이아의 역활이 컸는데, 이 때문에 참주 페이시트라토스와 힙피아스 부자는 에우보이아의 이익에 관대했다. 그러나 참주정이 폐지되고 아테나이가 민주정으로 바뀌는 동안 아테나이는 참주의 잔존 세력을 지원하는 에우보이아를 공격하여 점령하기 시작했고, 페리클레스 때는 에우보이아를 완전 정복하여 더 이상 적대적이지 못하게 만들었는데, 아리스토파네스는 이 일을 두고 페리클레스가 에우보이아를 길게 뻗게 하여 시렁에 올렸다고 말하는 것이다. 에우보이아는 앗티케 동쪽 해안에 걸쳐 길게 뻗어져 있는 섬이고, 시렁에 올릴 물건은 길게 뻗어 있어야 올리기 용이하다. [본문으로]
  8. 높은 데 올라가 태양에 대해 생각고 있다는 말을 꼬아서 하고 있다. 플라톤의 소크라테스는 이 장면에 대해 사실무근이고 해명하고(플라톤,'소크라테스의 변론',19c) 아리스토파네스로 대표되는 중상자들의 비방이 자기를 재판에 이르도록 했다고 항의한다(같은 책,18c,d,19d) [본문으로]
  9. 아리스토파네스는 229-234행에서 소크라테스가 보통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분야의 것에 대해 유식한 단어와 얼토당토 않은 경우를 들어가며 현학적으로 떠벌린다는 것을 비꼬고 있다. [본문으로]
  10. 아리스토파네스가 느닷없이 스트렙시아데스에게 이차 논리 원칙이란 말을 입에 올리게 한 것은 당시 아테네 사람들에게 변론술의 두 번째 원칙으로 책임 떠넘기기로 무죄를 증명한다는 방법이 널리 퍼져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11. 그 연극은 소포클레스의 두 편의 "아타마스" 중 하나이다. 아타마스는 테바이의 왕으로, 전처 네펠레(구름이다)의 자식들을 구박한 죄로 화관을 쓴 채 제우스의 제단에 제물로 바쳐졌는데, 헤라클레스가 구한다는 이야기이다. [본문으로]
  12. 아리스토파네스는 다시 소크라테스를 스트렙시아데스로부터 떼내어 현학적인 소피스트임을 부각시킨다. [본문으로]
  13. 아리스토파네스는 우레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현학적인 설명을 들은 스트렙시아데스의 수준이 높여서 소크라테스가 말한 힘들의 불균형을 불공정한 힘이란 말로 바꿔 제우스를 끌어들이게 하고 있다. [본문으로]
  14. 말장난으로 속어로 불알을 가리키는 밤chestnut을 썼고, 이때 음란한 동작으로 밤이 불알임을 관객에게 보인다는 뜻이다. [본문으로]
  15. 천병희는, '3절운률trimetron이야, 4절운률tetrametron이야?'로 번역했는데, 이 글에서는 도버K.F.Dover가 영역할 때 영국 독자들의 소크라테스가 스트렙시아데스를 대하는 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일반 영국인도 이해하기 힘든 영국 시의 운률격인 영웅격(각운rhyme을 가진 한 쌍의 약단격iambic 오보시pentameter)와 알렉산드린(각운을 가진 육보hexameter 반행half stich을 휴지부caesura 전후에 배치해 한 행을 이루는 육보시)로 의역한 부분을 따랐다. [본문으로]
  16. 우리말처럼 영어도 단어의 성별을 굳이 구별하지 않는 까닭에 도버는 이 부분 설명에 알맞는 영어 단어를 찾지 못한 듯하다. 천병희 역시 같은 어려움을 그리스어 kardopos의 어미가 남자 이름 클레오뉘모스처럼 어미가 os로 끝나지만 성별은 여성이라는 사실로 이 성별 대화를 설명하였다. [본문으로]
  17. 클레오뉘모스는 유명한 동성애자였는데, 특히 여성역으로 유명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래서 아리스토파네스는 소크라테스로 하여금 클레오뉘모스가 남성이고 이름도 어미가 os로 끝나지만 여성이라고 조롱하며 바구니와 같다고 말하게 한 것이다. [본문으로]
  18. 프랑스어에서 온 여성형 어미 -ette를 붙여 바구니를 여성으로 만들었는데, 여기서 도버는 아리스토파네스의 클레오뉘모스와 대비되는 여성 참정권 획득 정치운동가였던 사프라게뜨의 이름을 올리고 있다. [본문으로]
  19. 드디어 스트렙시아데스가 진전을 이루는데, 스트렙시아데스는 클레오뉘모스를 그 여성형 이름인 클레오뉘메라 부름으로써 소크라테스가 클레오뉘모스를 바구니와 같다고 한 의도를 알아챘음을 내비친 것이다. [본문으로]
  20. 아리스토파네스는 당시의 유명한 무신론자 디아고라스가 멜로스 섬 출신임을 빗대어 소크라테스를 무신론자라고 공격하는 대신 멜로스 사람이라고 부르게 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