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저술가들Christian writers
기독교 저술가들은, 그들이 기록한 것을 보면, 논쟁적polemical이고 또 선별적selective이다.
모든 것을 우상숭배 문화pagan culture로 돌리는attribute 것은 논란을 일으킨다a mtter of controversy.
'아테네가 예루살렘과 무슨 상관인가What has Athens to do with Jerusalem?' 하고 테르툴리안Tertullian은 외쳤지만,
그러나 야스티누스Jastinus,Justin, 클레멘스Clemens,Clement, 등 다른 사람들은 이를 수사적 거부a rhetoric rejection가
아닌, 하나의 중대한 문제a serious question로 다루었다treat.
우상숭배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거부를 보더라도, 소크라테스에 대한 태도attitude는 달라질 수 있었다.
그는 우상숭배의 전형적인 화신a typical embodiment으로 보였을 것이고, 그래서 비판criticize하고 배격reject했다.
아니면, 그 자신이 우상숭배자들에 의해 배격되어 처형된 우상숭배 사회pagan society의 한 비판자a critic로,
진정한 지혜를 가진 사람으로, 기독교적 교화christian enlightenment를 향해 다듬어 가는groping 사람으로 보였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글에서는 직접 플라톤이나 크세노폰에 의거한 단락passages들은 포함시키지 않았는데,
전체적인 실체로 종합한integrated into a total picture 부분에 대해서만은 예외로 했다.
그렇지만 기독교 저술가들 특히 헤르만 디엘스Herman Diels가 철학자들에 대한 '주석적 전승doxographical traditions'을
정비establish하기 위해 거론했던used 힙폴리토스Hippolitos와 에피파니오스Epiphanios와 다른 전승들을 접할access
수 있었다.
대부분의 기독교 논쟁자polemists들은 서넛의 묵은 주제stock theme를 가지고 지겹도록ad nauseam 돌려가며 반복했지만,
때로 다른 데는 기록되지 않았거나, 처음으로 신선하게 다룬refreshingly original treatment 명언a mot을 만나기도 한다.
그리스 저술가들을 번역하는 데에 하나의 문제가 있다. 로고스Logos라는 말은 이성reason 그리고 말word이기도 한데,
요한John은 그의 복음서gospel 첫 부분에 예수Jesus를 말씀Word이라 지칭as a title했다.
이것이 통역상에서 거의 말장난이라 할 만한 것a barely translatable pun을 유발created했는데, (예를 들면)
클레멘스는 이것을 가지고 많은 장난을 친다.with which Clement makes rich plays.
또 다른 말장난word-play은 신령daemon 때문에 생긴occur 것인데, 본디 어떤 신성divinity인 것을,
'악마demon'라는 함의connotation를 갖도록 하고 있다.
1. 순교자 유스티누스Justin Martyr,Justinus(AD100-165)
철학 교육을 잘 받았고, 나이 서른에 기독교로 개종converted하였으며,
두 개의 기독교를 위한 반론defences of Chriatianity, 혹은 '신앙고백Apologies/Aplogia'을 쓴 그리스 작가였는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때 제물 봉납sacrifice을 거부하여 순교하였다.
1) 죄상을 백일하에 드러내고bring to light 또 사람들로부터 사악한daemonic 혼령spirits들을 몰아내기 위해
소크라테스를 비판과 진실의 말로 재판했을 때tried by criticism and by word of truth,
새로운 신성을 도입했다고introducing new divinities 고발하여, 불경한 부인자impious denier로 처형되도록 그를 엮으려to get him 했을 때,
바로 이 혼령들이 악evil에서 즐거움을 얻는 사람들을 이용했다. (첫 번째 신앙고백First Apology, 5.3)
2) 무신론자atheists라고 간주account되었을 경우에도 이성reason[또는 말word]을 좇아in conformity with 산 사람들은 기독교인들이었다:
이를 테면 그리스 사람으로 소크라테스, 헤라클리토스Heraclitos, 등이다. (ibid.46)
3) 사람들 가운데서도 가장 힘이 넘치는energetic인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는데, 그는 우리와 똑같은 혐의charges로 고발accused되었다.
그가 새 신성들을 도입했고, 나라가 받드는honoured 신들을 인정acknowledge하지 않았다고 했다. 실제로는in fact 그가 악령evil spirits들을
시인poets들이 들먹이던described 사람들의 공동체community로부터 쫓아내었으며expel, 아울러 사람들에게 호메로스와 다른 시인들을
거부하라reject고 가르쳤고, '모든 것의 아버지나 창조자father or creator를 알아보는find 것이 쉽지 않고, 그를 알고 있다found손 치더라도
공개적으로 그를 공표declare하는 것이 안전하지도 않다'고 말하며, 그들에게 이성reason[혹은 말word]을 이용하여use 그들에게
알려지지unknown 않은 신들에 대한 지식knowledge을 찾으라고 지시했다.(두 번째 신앙고백second Apology,10.5)
야스티누스(소크라테스에 대해 호의적이다.)는 플라톤의 '국가Republic'가
소크라테스가 제시했던 법과 제도legislation essayed by Socrates를 대신한다represent고 여긴것 같다.
위에서 인용된 말(완벽한 말은 아니지만not word-perfect)은 플라톤의 '티마이오스Timaeos'28c에서 따온 것인데,
화자speaker話者가 티마이오스이지 소크라테스는 아니다.
2. 안티오크의 테오필루스Theophilus of Antioch
AD2세기 안티오크의 주교Bishop of Antioch였으며,
아우톨뤼코스의 길잡이directed to Autolycus로 쓴 기독교인의 신앙고백an Aplogia for Christianity의 저자author이다.
1) 소크라테스가 개나 거위나 플라네 나무에 걸고 맹세한 것과, 아스클레피오스가 번개에 날려가 버린 것Asclepios blasted by lightning과,
그가 주장하는 신령이란 것divine spirpits he invoked이 가리키는point 것이 무엇이었는가? 그가 죽음을 받아들인acceptance 것이
가리키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그가 죽음 뒤에beyond death 얻는다get고 기대expect했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아우톨뤼코스에게,3.2)
3.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Clemens of Alexandria,Clement(AD150-215)
클레멘스는 그리스 학자의 훌륭한 전형example으로,
우상숭배와 기독교적 지혜 사이의 통합성synthesis을 찾으려 했다.
그는 알렉산드리아 만민회당cosmoploitan center에 있던 교회 학교 교장head of church college이었다.
1) 아르켈라오스가 아낙사고라스를 이었고succeeded, 소크라테스를 가르쳤다lectured.
이들로부터 석공이 떠어져 나와
법률에 대해 지껄이니prating,
그리스의 마법사wizard로다.
티몬Timon은 그의 실리Silli에서 말했는데, 그가 주안점attention을 자연physics에서 윤리ethics로 옮겼기transferred 때문이다.
안티스테네스와 플라톤은 그의 제자pupil들이었다:
안티스테네스는 견유학파Cynic School를 세웠고founded, 플라톤은 아카데미로 나갔다seceded.(잡록Miscellanies,1.14)
티몬은 BC3세기의 풍자극satyr 작가satirist였고, 회의론자sceptic였다.
2) 소크라테스의 신령에게 책임resposible이 있었는데, 실제 그것이 결코 그를 부추기지encourage 않았다 해도,
그를 막은preventing 것이 아니라 그를 나서게encourage 한 것이니까.(ibid.1.17)
3)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에게 배가 고프지 않는데도 먹으려 하고, 목마르지 않는데도 마시려 하는 모든 유혹temptatiom과,
전갈이나 거미tarantulus보다 더 나쁜 독을 가진 잘생긴 사내아이boys들를 쳐다보고 입맞추려는 유혹을 피하라고 말한다.(ibid.2.20)
4) 클레안테스Cleanthes가 그의 책 '즐거움Pleasure'의 두 번째 권에서 말하기를,
소크라테스는 각각의 경우instances에 따라 가르쳤는데, 정의justice와 행복hapiness은 동행하고go together,
신성모독자 같이 우선 편의주의로expediency부터 도덕morality을 구별하는 사람을 비난했다고 한다.(ibid.2.22)
클레안테스: BC3세기의 스토아 철학자stoic philosopher.
5) 소크라테스는 법이 착한 사람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come into 않으리라 생각했다.(ibid.4.3)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구절이다.
4.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Tertullian(AD160-22)
Q. 셉티미우스 플로렌스 테르툴리아누스Q. Septimius Florens Tertullianus는 기독교인으로 가장 설득력 있는eloquent
라틴 저술가Latin Writer인데, 아프리카 출신으로 법률가로 교육train 받았고, 순교자들의 신앙faith을 보고 개종하였다.
생애의 일부를 현세에 성령의 부어주심the present outpouring of Holy Spirit을 믿는 몬타누스주의자Montanist로 보냈다.
AD197에 나온 그의 기독교 신앙고백Apology for Christianity은 가장 잘 알려진 저술work이다.
1) 나는 철학자들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소크라테스로 이미 충분합니다. 그는 신들을 폄하하기derogate 위해 참나무oak에,
염소goat에, 개dog에 걸고 맹세했습니다. 사람들은 신들을 폐기처분annahilating했다고 그를 처벌condemn했지요.(신앙고백Apology14.7)
2) 철학자들은 혼령들에 대한 모든 것을 압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신령이 그에게 조언해advice 주기를 기다렸지요. 물론이지요Naturally.
혼령이 그를 물론 착한 것good을 만류하며dissuade 소년기부터 그에게 달라붙었었다have stuck고 들었습니다.(ibid.22.1)
테르툴리아누스는 여기서 번역한 혼령spirit, 신령daemon을 적대적hostile으로 악령demon으로 썼다.
그가 쓴 '영혼에 대하여'I.46.5.를 참조하라.
3)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카토는 로마에서, 그들 친구들의 아내들을 공유하며shared with, 다른 사람들이나 그들의 자식들을
낳기produce 위해 그들을 취했습니다have taken. 그 아내들은 상관care했나요? 왜 그들은 순결chastity에 신경 써야bother 했겠어요.
그들 남편은 그렇게 쉽게 그들을 주어 버리는데give away 말이지요. (ibid.39.12)
아마도 '국가'의 아내들의 공동체community of wives, 아니면 소크라테스의 중혼two marriage 사연에서 따온 것 같다.
증언의 가치가 없다.Valueless evidence.
4) 순결chastity에 대해 당신에게 이의를 제기challenge해 봅시다. 나는 소크라테스가 소년들을 타락시켰다고 지목direct하여 아테네가 낸
기소장indictament의 증거 부분을 읽고 있습니다.(ibid.4.6,10)
5) 소크라테스가 감옥에 있었을 때, 영혼의 본질nature of soul에 대한 작은 논쟁a skirmish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처음 있었던 일이었는지, 스승master을 위한 적절한 때moment였는지 나는 알 수 없습니다만; 장소야 중요matter치 않겠지요.
......선고가 내려진 후 그의 아내가 그를 만나, 여자이므로, 울며 말했습니다. '소크라테스 당신은 부당하게unjustly 처벌 받았어요.'
그는 대수롭지 않게cheerfully 대꾸했지요. '당신은 내가 정당하게justly 처벌 받기를 원하는 거요?'......물론 소크라테스는 [성령과는]
다른 종류의 혼령에 의해 쉽게 이끌려 갔는데, 진실로 가장 평판이 나쁜disreputable 종류의 수행자attendant로, 어린 시절에서부터 그에게
달렸던attached 신통력a daemonic power을 가졌었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동료 혼령fellow spirit의 지지 속에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으로 델피의 혼령에 의해 뽑혔습니다....천국 학교의 지혜the wisdom of the college of heaven는 이승this world의
신들을 부정deny하기에 더 자유스럽습니다freer. 그것은 아스클레피오스Asclepios.Aesculapius에게 수탉 제물sacrifice을 올려야 한다는
거짓 주문lying order을 내지도give 않고; 그것은 새 신성divinities들을 만들지도produce 않습니다......(영혼에 대하여On the Soul,I.2-6)
구원자Christ가 소크라테스의 악령demon을 포함하여 모든 악령들로부터 시람을 구원해deliver 낸다는 취지perpose의
긴 구절extended passage 가운데의 일부분이다: (그에게는 구원자가) 새로운 지혜이다.There is a new wisdom.
소크라테스에 대한 테르툴리안의 지식은 흔한 것들이고, 모두가 플라톤으로부터 나온 것은 아니다.
델피의 혼령에 대해서는 살비안Salvian의 '신의 지배에 대하여On the Governance of God',7.101을 보라.
6) 영혼은 소크라테스에 있어 신이었다.Mind was to Socrates a god.
흥미 있는 말이다.A fascinating statement.
플라톤이 '파이돈',98b에서 말하는 아낙사고라스에 대해 언급reference한 것을 잘못 기억한 것인가?
플라톤의 '필레보스',28b-c에서 따온come from 건가? 아니면,
후세 철학 저술가들이 때때로 영혼mind을 이런 식these terms으로 언급refer했듯이, 그의 신령을 두고 하는 말refer인가?
아니면, 소크라테스가 믿었던 것something Socrates believed에 대한 독자적인 진술a independent testimony인가?
7) 예를 들면, 소크리테스는 너무 가까이 여러분의 신들을 파헤쳐undermine 진실을 알고자try the truth 했다고 처벌당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그를 '현명wise'이라 부르는name 것을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델피의 신탁이 증명해 주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하다,' (나라들에게To the Nations,1.4.6)
8)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신들에 대한 공격an offensive을 시작했는데, 참나무, 개 그리고 염소를 걸고 맹세했지요.
이 때문에 그는 처벌당했지만, 아테네 사람들은 그들의 판결verdict을 후회하여 고발자들을 처벌했습니다.......(ibid.1.10.42)
9) 소크라테스는 그런 신들을 단호히firmly 거부repudiate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는 단호히firmly 아스클레피오스에게 수탉 제물을 바치라고 주문했습니다. (ibid.2.2.12)
5. 휩폴뤼투스Hippolytus(AD170-236)
로마 출신의 그리스 신학자theologian, 저술가이다.
그의 주저principal work인 '이단 논박Refutation of all Heresies'은 특히 중요한데,
약간의 그리스 철학자들에 대한 전승traditions들과
그것들의 긍정적인 가르침its positive teaching을 담고preserved 있기 때문이다.
1) 소크리테스는 자연학자scientist 아르켈라오스의 제자였다. 그는 교훈maxim '너 자신을 알라Know yourself!'를 높이 받들었고regard,
사람들과 함께 큰 학파school를 이루었다. 이들 가운데는 견줄 수 없이by far 가장 유능한ablest 플라톤이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저술물writings을 남기지 않았다. 플라톤이 그의 모든 철학을 기록했고take note,
자연학science과 윤리ethics와 논리logic를 묶은combined 학파를 세웠다.(이단 논박,1.15)
6. 오리게네스Origenes,Origen(AD185-254)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뛰어난 지성인minds들 가운데 한 명, 최고의 성경학자supereme biblical scholar,
알렉산드리아에서 클레멘스에 배웠으며, 그리스인으로서 그리스어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이 글에서는 켈수스Celsus라는 한 철학자를 상대로 펼친 그의 기독교 반론defence of Christinity을 주된 참고서로 쓴다.
1) 켈수스는 기독교인들이 마주한faced 위험을 철학을 위해 소크라테스 같은 사람들이 마주한 것들과 비교한다......
이에 대한 나의 대답은 아테네 사람들이 소크라테스에게 가한 행동에 대해 후회했다는 것이다. (반 켈수스Against Celsus,1.3)
2) 개종converted한 사람들에 대해 그들의 이전 생애를 바탕으로 비난reproach할 양이면, 우리는 그가 나중에 철학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돈Phaedon에 대하여 비난charge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야기인즉슨story goes that 소크라테스가 그를 매음굴brothel에서
철학자의 인생a philosopher's life으로 바꾸었다converted는 것이다. (ibid.1.64)
3) 기독교의 종파sects들 때문에 기독교를 비판criticize하는 사람은 소크라테스의 가르침teaching에 대해서도 역시 똑같은 비난하지
bring the same charge against 않으면 안 된다: 그의 학설system로부터 여러 학파schools들이 서로 다른 교의tenets들을 가지고 나타났다.
(ibid.3.13)
4) 누구라도 초자연적 현상supernatural dccurences을 기록recording하는 것에 대해 비난하고 싶다면,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이야기,
소크라테스가 잠들었을 때 나타난 백조 이야기, 그 스승the master이 그 젊은이the youth를 우연히 만나고encounter는 '여기 나의 백조가...'
라고 한 이야기에서 (비난)거리subject 하나를 찾을 것이다. (ibid.6.8)
5) 만일 신탁oracle이 소크라테스가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하다고 했다면, 그것이 에우리피데스Euripides와 소포클레스Sophocles에 대해
말한 것으로 인해 상찬의 가치value of commendation를 훼손detract했다. 다음 말을 보라.
소포클레스는 현명하고, 에우리피데스는 더 현명하고,
모든 사람들 가운데 소크라테스는 가장 현명하다.
만일 비극작가tragedians들이 '현명하다wise'고 규정termed되었다면, 소크라테스는 그의 철학이나 아니면 그의 진리나 덕성에 대한 사랑
때문에 영예honored를 얻지 않았을 것이다...... 아마도 소크라테스가 현명하다wise고 규정된 것은, 그의 철학이 아니라, 아폴론Apollon이나
다른 신령daemons들에게 그가 바친 제물victims들 때문이었을 것이다. (ibid.7.6)
6) 소크라테스는 독미나리 즙draught of hemlock이 자기를 죽게 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만일 그가 크리톤Criton의 설득에 따랐다면,
그는 완벽하게 잘 탈출하여 죽음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올바른 이성을 좇기로follow the right reason, 그리고 철학자에게
어울리지 않는 한 영혼a spirit inappropriate으로 살기 보다는 그에 합당한 한 영혼a spirit appropriate으로 죽기로 결심하였다. (ibid.9.7)
7. 미누키우스 펠릭스Minicius Felix(생몰연대 미상)
M. 미누키우스 펠릭스는 매력적attractive인 '옥타비우스Octavius'의 저자author로,
아프리카에서 로마로 왔던 것으로 보이고, 직업이 변호사a lawyer by profession였다.
생몰연대date는 알 수 없지만, AD3세기초로 보아 과히 틀리지는 않을 것이다.
그가 그의 저술 '신앙고백a Christian Apology'에서 구원자Christ를 거의 언급하지 않은 것이 아주 궁금하다.
1) 여러분 가운데 누가 철학하는 것에 열정이 있다면, 할 수 있는 대로if he can, 현명한 사람의 원형original인 소크라테스를,
그 수준에 이를 수 있다면if he's up to, 따라하려고imitate 노력해야 합니다. 그 위대한 사람the great man에게 천체astronomy나
우주cosmoloy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우리 머리 위에 있는 것은 우리와 아무 상관이 없어요,'라는 유명한 대답을 내 놓았습니다.
그렇게 그는 자기의 특출하게 좋은 감각unique good sense으로 신탁의 증명oracle's testimony을 받을 만하다는 것을 전적으로 보였지요.
그는 신탁의 의미를 분명하게 알았습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좋아했는데, 그가 알아야 할 것 모두를 찾았기 때문이 아니라,
그 자신의 무지ignorance를 그가 알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지혜의 높이height of wisdom는 무지를 인정admission하는 것입니다. (13.1)
이 유명한 대답은 에피큐로스의 말이라고도 한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옛 자료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그러나,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회상',I.1.3,4.7.6, 그리고 이 글의 10,3), 12,1), 15,6)을 참조하라.
2) 이 혼령spirits들은 시인들이 '다이몬daemon'으로 인식recognize하는데; 철학자들도 그것들에 대해 설왕설래discuss하고;
소크라테스는 그것들과 친숙familiar했지요. 그는 그를 따르는attendant 다이몬의 판단judgement과 조언encouragement에 따라
일련의 행동a course of action을 거부하거나 주도initiate하곤 했습니다. (26.9)
소크라테스의 신성한 신호divine sign에 대한 미누키우스의 태도tradition는 긍정적인 만큼 부정적이기도 했다.
3) 그렇다면 '아테네의 어릿광대the buffoon of Athens' 소크라테스가 아무것도 모른다고 공언professing하는 것, 거짓 악령a lying damon의
지지support를 받는다고 떠벌리는boasting 것에 대한 그의 월계관laurel을 보도록 합시다. (38.5)
'아테네의 광대'라는 구절phrase은 키케로Cicero를 거쳐via
쾌락주의자 제논Epicurean Zeno의 '신들의 본질the Nature of Gods'에서 나왔다.
미누키우스는 다이몬daemon을 악령damon로 연결한다pass.
8. 키프리아누스Cyprianus,Cyprian(생년 미상-AD258)
타스키우스 카이킬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Thascius Caecilianus는 테르툴리아누스처럼
아프리카 출신의 법률가이자 라틴 저술가이다.
그는 개종한 뒤 곧바로 카르타고 주교bishop of Cartage가 되었고, 10년 뒤인 AD258에 순교martyred하였다.
1) 시인들은 이 혼령spirits들에 대해 알고 있었고, 소크라테스는 그가 한 혼령의 의지에 따라at will of a spirit 지시directed 받고
조정controlled되었다고 단언assert했다. ('우상은 신이 아니다Idols Are Not Gods',6)
키프리아누스가 소크라테스를 언급한 것은 이것 뿐이다.
9. 아르노비우스Arnobius(생몰 연대 미상)
또 다른 기독교인이자 아프리카 출신의 라틴 저술가,
한 번 쾌락주의자였다가 기독교로 개종했고, AD4세기초에 '반 국가Against Nations'라 이름 붙인
기독교와 이교도pagan의 통합integration에 대한 생각을 논문으로essay 썼다.
아르노비우스는 머리가 좋지 않았으나muddle-headed, 배움에의 호기심으로 꽉 찬full of curious learning 사람이었다.
1) 이와 비슷하게, 소크라테스는 재판정에서 내린 판결로 처형당했다. 그가 부당하게 생을 제거eliminated당했다고 해서,
그의 윤리에 대한 논변discussions들의 가치가 없어지는가? (1.40)
10. 락탄티우스Lactantius(AD240-320)
L. 카이킬리우스 피르미아누스 락탄티우스L. Caicilianus Firmianus Lactantius는 기독교로 개종하기 전까지
니코메디아Nicomedia에서 수사학 교수로 있었다: 그후 그는 콘스탄티누스Constantnus의 도움favour을 받았다.
훌륭한fine 라틴 저술가로 '기독교인 키케로Christian Cicero'라 불렸다. 그는 아르비아누스의 제자였다.
1) 소크라테스와 그를 따른 아카데미학파Academics는 지식을 배제한 점에서 옳았다were right ro eliminate. (신성 강좌Divine Instituts,3.3)
2) 그래서 플라톤은 본연nature에 감사했다: 첫째, 멍청한 동물이 아니라 사람으로 태어난 것; 둘째, 여자가 아니라 남자인 것; 그 다음 외국인이
아니라 그리스인인 것;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 시대에 아테네 사람으로 태어난 것...... 그가 소크라테스 시대에 태어났다고 스스로 축하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소크라테스가 그의 제자들에게 재능ability을 심어implant 줄 수 있었다는 건가? 알키비아데스와 크리티아스
역시 소크라테스와 계속 교류하고 있었지만 플라톤은 그렇지 않았는데; 하나는 자기 조국의 가장 당찬 적대자most energetic opponent가
되었고, 다른 하나는 무자비한 독재자ruthless dictator가 되었다. (3.19)
3) 소크라테스는 지혜의 척도a measure of wisdom를 가졌다. 그는 이 질문들은 풀 수가 없다는incapable of resolution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그것들을 철회withdraw했다. 나는 이것이 그의 유일한 지혜에 대한 주장claim to wisdom이 아닌가 한다. 그의 많은 행동들은
인정approval보다는 비판criticism을 받았다merit......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구절을 새로 만들었는데, '우리 위에 있는 것은 우리에겐
아무 것도 아니다.What is above us id nothing to us'...... 그렇지만 바로 그 사람the same man이 개와 거위에 걸고 맹세했다.
어릿광대라!(쾌락주의자 제논이 그를 부른 대로) 어리석고senseless, 파렴치하고abandoned, 악착같다desperate, 만약 그가 종교를
조롱할make a mockery 양이었다면. 미쳤다mad, 만약 그가 진정seriousely 신을 더러운 동물로 간주reckoned했다면. (3.20)
이 글의 7,1), 7,3)을 보라.
4)소크라테스는 낡은old 종교들을 던져 버리려 노력했고, 그의 고뇌의 대가for his pains로 감옥jail으로 던져졌다. (5.15)
11. 에우세비우스Eusebius(AD260-340)
카이사레아Caesarea 주교, 콘스탄티누스의 보좌역adviser,
표준 초기 교회 역사의 저자author of the standard history of the early church.
1) 소크라테스, 그의 변증 논리 기술dialectical skill을 뽐내고proud, 더 나쁜 논점cause을 더 낫게 보이게 하고, 언제나 시시콜콜hairsplitting
논쟁arguments으로 놀더니, 농부들과 동료 시민들의 거짓false 고발에 희생되었습니다. (콘스탄티누스의 연설Oration of Constantin,9)
2) 소크라테스가 현실 세계의 조각parts of reality들은 우리의 머리 위에 있고, 그 조각들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아니라고 한 말은
정확correct하고 아주 훌륭하다elegant고 해 두자. 우주의 본질nature of universe은 우리 머리 위에 있고; 죽음 뒤에 무슨 일이 생길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아니며; 우리는 오로지 사람man과 그 일works들에만 관심이 있다. 그래서 그는 아낙사고라스와
아르켈라오스의 자연 과학에 안녕을 고했고say goodbye, 우리들 각자의 집 속in our own homes 좋은 것과 나쁜 것the good and evil에
대한 탐구investigate에 집중했다. (복음의 준비Preparation of Gospel,15.62.10)
12. 에피파니우스Epiphanius(AD315-403)
키프로스의 살라미스Salamis in Cyprus 주교,
(힙폴리투스처럼) 모든 이단에 대한 논박의 저자, 이 이단 논박은 파나리온Panarion으로 불리는데,
이 역시similarily 주석적 전승들doxographical tradions에 의존draw on하고 있다.
1) 소크라테스는 석공sculpter 소프로니스코스와 산파 파이나레테의 아들이었다. 그는 윤리 철학자ethical philosopher였다.
그는 인간들은 그들과 관계 있는 것what concerns them에 집중해야지 그 너머로 가서는 안 된다고not go beyond 말했다. (파나리온,3.6)
2) 소크라테스, 엘마글로스Elmaglus 혹은 소프로니스코스와 산파 파이나레테의 아들...... (믿음에 대하여On Faith,P1087)
엘마글로스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다unaccounted for.
13. 네메시우스, 에메사의Nemesius of Emesa
AD4세기 후반에 시리아의 에메사 주교였고, 그리고 플라톤과 기독교 사상의 조화harmonise를 꾀했다는 것 이외에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1) 만약 신Providence이 그가 어떤 범죄를 저지를 것을, 그리고 극악한 상황fatal situation에 닿기 전에 그의 생을 끝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
예견foresee한다면, (이것이 바로 소크라테스나 순교한 성인matyred saints들의 경우였을 것이다.) 한 사람의 죽음은 편의expedience한
것일지도 모른다. (인간의 본성Nature of Man,70)
그리스적이지도 기독교적이지도 않은, 이상한 생각이다A strange thought, neither Greek nor Chrisatian.
14. 크리소스토무스Johanes Chrysostomus,John Chrysostom(AD347-407)
달변eloquent의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주교,
'황금의 입을 가졌다Golden-mouthed'는 뜻의 그리스어 별명이 크뤼소스토모스Chrysostomos이다:
뛰어난 성서 해설가expositor of scripture, 공적 업무에 대책 없이 솔직했다tactless honesty in public dealings.
다음 구절들은 5)를 제외하고 모두 플라톤에 의거based on한 것이다.
1) 소크라테스는 한 주제에 대한 그의 끊임없는 설교interminable moralizing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의견을 무시despise하지 않는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그는 그의 모든 행동에 대한 평판에 눈길을 주고 있었지요. 혹시 사람들이 대화편dialogues들을 잘 알고 있다면,
그 속에 든 그의 놀랄 만한 겸손한 척하는 태도colossal mock-modesty를 보여 줌으로써- 적어도 그의 제자들이 그에 대해 하는 말을 믿어
준다 해도- 그리고 그의 모든 저술에 대한 거만한 태도의 근거를 가지고, 이 주제를 확대해enlarge on this topic 가려 합니다.
(사도행전 설교Homily on Acts,36)
2) 플라톤의 스승master은 우상idols에 대한 바보 같은 공경심a foolish respect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그들에게 아스클레피오스Asclepius에게 수탉 한 마리를 제물로 바치라고 말합니다. (로마서 설교Homily on Romans,3.23)
3) 그렇지만 그들 가운데서도 많은 사람이 죽음을 우습게 본다는 것to scorn death을 알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누구를요? 독미나리 즙을 마셨던 그 사람요? 나는 교회 안에서 수천의 그런 사람들을 여러분에게 찾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법이 처형당할 사람들에게 독미나리 즙을 마시고 하직take departure하도록 허락하였다면, 그들 모두 명성fame이 그를 능가surpass했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는 그 방법에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어 마셨는데; 그는 좋든 싫든willy-nilly 마셔야만 했습니다. 거기에 용기고 뭐고
없었습니다. 강압duress- 그 외엔 아무 것도 없었지요...... 그러므로 그가 독미나리 즙을 마신 것에 대해 아무 찬사도 보낼 게 없습니다.
그것은 그가 거절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었거든요. 어쨌든 그는 나이가 매우 많았습니다. 그는 그가 오래 살았다be over life고 하면서,
스스로 자기가 일흔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오래 산 것인가요? (코린토스전서 설교Homily on 1 Corinthians,4)
4) 철학에 있어 동시대에 우뚝 선towered 위대한 소크라테스에게 독미나리 즙이 주어졌는데, 그가 신학theology에 있어 약간의 사소한minor
수정amendament을 가져왔다고는 혐의를 받았기 때문이었다. (ibid4.5)
5) 이교도heathen 철학자 가운데 한 사람에게 까다롭고difficult, 말이 많고talkative, 삐딱한tipsy 부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왜 그 아내와 지내냐고 물었는데, '집에 철학 단련장a practice-ground을 두려고요.'라고 그는 대답했습니다.
'제가 말이지요' 그는 말했습니다. '참을성에 대해 매일 교육을 받는다면 다름 사람들에게도 더 많이 참게 될 것이니까요.' (ibid.26.8)
15. 히에로니무스Hieronimus,제롬Jerome(342-420)
가장 위대한 라틴 성경학자이고The greatest of Latin biblical scholars,
베들레헴에서 수도사적 생애를 보냈으며settled to a monastic life on Bthlehem,
일련의 학문적scholarly이고 개인적personal이고 과감한aggressive 내용의 저술들을 출판했다.
1) 이 분야에서는 한 창의적인 저술가가 모든 상찬prizes을 채어갔습니다. 그는 '시인들과 철학자들의 향연Banquets of Poets and
Philosophers'이란 책을 썼지요. 거기서 그는 에우리피데스Euripides가 메난드로스Menandros,Menander와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에피큐로스Epicuros와 대화하는 장면을 그리는데depict, 우리가 알기에 그들은 몇 년의 차이가 아니라 몇 세대의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편지들Letters,57)
소크라테스는 늦게 잡아 AD5세기까지도 소설fiction에서 가장 선호되는 인물이었는데,
그래서 뒤섞인 사실fact과 상상fancy을 풀어내는disentangle 것을 더 어렵게 한다.
2) 나는 우리가 '나는 내가 무지ignorant하다는 것을 안다know.'고한 소크라테스의 말뜻을 파악grasp할 수 있으면 합니다.(편지,57)
3) 소크라테는 크산팁페와 아리스테이데스Aristeides의 손녀 뮈트로Mytro라는 두 아내가 있었다. 그들은 언제나 다투었고, 그는 그들이
들창코에, 대머리에, 어깨에 난 털에, 밭짱다리bow-legs 같이 자기의 모든 못생긴 것으로 틀어지는fall out 것을 보고 놀리곤 했다.
결국 그들은 그에게로 공격을 바꾸어 갔다. 심하게 거칠게 나오면badly mauled 그는 도망쳤고, 그들이 뒤쫓았다. 한번은 크산팁페가
높은 곳에서 끝없이 욕설을 그에게 퍼붓고 있었다. 그 아래에 그가 서 있었는데 그 위로 약간의 더러운 물을 쏟아부었다. 그는 그저
머리를 닦으며 말했다. '천둥이 그렇게 쳐 대면 그 다음에는 비가 온다는 걸 늘 알고 있었지.' (반 포비나이누스Against Fovinainus,1.48)
4) 나는 지금, 부끄럽게도, 단지 긴 이야기일 뿐 죄다 맞지는wholly relevant 않는 퓌타고리스Pythagoras, 소크라테스, 안티스테네스,
그리고 그밖의 사람들의 금욕aceticism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그러나 안티시테네스의 이야기는 들어맞는다relevant. 그는 뛰어난 수사학
교사였었다. 이야기는 소크라테스가 가난에 대해 논의하다 그의 제자들에게, '내게서 떠나가서 진짜 교사를 찾아보게;
나는 이미 한 사람을 찾았다네.'라고 하는 말을 그가 들었다는 데 까지 이어진다. (ibid.2.14)
5) ......소크라테스의 말,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을 안다.I know what I don't know.' (루피누스에 대한 반론Defence against Rufinus,17)
앞의 15-5)를 보라. 그러나 이 문장은 틀린 것일 것이다The text may be faulty.
6) ...'우리 머리 위에 있는 것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아니다.'고 말하며, 당신은 나의 진로에 물질의 본질 전체the whole of Physical nature를
끼워 넣었고,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그의 윤리에로의 전환에 실패fail in his move to ethics하였다. (ibid.28)
7) 소크라테스의 우아함과 매력은Socrates' elegant and charm..... (ibid.40)
8) 이런 종류의 달변eloquency은 아주 평범common하다: 그래서 말이지만,나는 내가 읽은 소크라테스에 대한 관점들의 진실true the views을
생각했다. 그가 어떤 책도 쓰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서가 아니라, 플라톤과 다른 추종자들이 그에게서 연유attributed to him했다고 말하는
것들에 대해서 말이다. (ibid.40)
9) 우리가 언제나, 철학자들이 소크라테스에 대해 만든 거짓 주장a false claim으로, 같은 말same expression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반 펠라기안Against Pelagians,3.1)
16.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오거스틴Augustine(AD354-430)
라틴어를 말하는Latin-speaking 기독교 지도자들 가운데 최고,
기독교로 완전히 개종하기 전까지 그는 지금은 산일된lost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Hortensius'로부터,
마니교도Manichaeans들로부터, 신플라톤주의자Neo-Platonists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1) 인식의 한계limitaions of perceptions에 대한 이런 견해view는, 그 당시에는 논란 거리controversial가 아니었겠지만, 틀림없이 그 연원이
고-아카데미학파Old Academy일 것이다. 소크라테스 그 자신이나, 플라톤, 그 학파의 다른 사람들의 전거authority로 이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이 긍정적으로 언급하는 입장을 피함으로써chary to commit themselves to positive statement 그들의 잘못error을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반 아카데미학파Against Academics,2.6.14)
2) 플라톤은 사랑하던 그의 스승master 소크라테스 사후 피타고라스학파Pythagpreans로부터 대단히 많은 것을a great deal 배웠다고 한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예리하고 미묘한 윤리학acute and subtle ethics에 과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지식을 보탰다. (ibid.3.17.37)
3) 소크라테스는 편한한 사람the rest이라기보다는 좀더 나대는bolder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는 그가 맹세하고자 할 때면
그 자리에서 손에 닿는 어떤 것이든, 어떤 늙은old 개든, 어떤 닳은old 돌이든 그것에 걸고 맹세했다. (진실한 종교True religion,2.2.4)
4) 소크라테스는 아르켈라오스의 제자disciple였고, 플라톤의 스승teacher이었다고 한다.
5) 역사는 소크라테스가 철학을 교화correction와 도덕적 행동moral behavior의 방향으로 돌린 최초의 인물로 기록하는데; 그의 앞의 모든
사람들은 자연 현상phenomena들을 탐구하는 자연학physics에 몰두하였다. 소크라테스가 이렇게 한 이유가 이런 불분명obscure하고
결론 없는inconclusive 사안들의 지루함boredom이 그의 마음을 축복 받은 삶의 정수essential for a life of blessedness를 즉각적으로
결론을 내어 찾는immediate and conclusive discovery 쪽으로(이것이 모든 철학자들이 밤을 잊고wakeful 왕성한 노력energetic labour을
기울이는 단 하나의 목적single object이다) 돌리도록 유도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의 추종자들 말대로, 신성한 것things divine들에
도달하려는 세속적 욕구worldly desires들로 영혼들이 더렵혀지는defiled 것을 꺼려했기unwilling 때문인지 나로서는 종잡을 수 없다.
그는 그가 믿는 근본적이고 궁극적인 인식a primaru and ultimate sense을 통해, 그들이 최고 유일신single supreme God의 의지로 환원되고
reducible 말 사물들의 근원들causes of things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그것들을 알아내기grasp 위해서는 그들에게
순결한 영혼immaculate mind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며, 그 때문에 영혼이 억눌러 오는 욕망들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영혼의 본성적인
활기natural vigour로 영원한 것들에까지 스스로를 들어올리기 위해, 정화된 이해purified understanding로 겉으로 보이지 않는 것immaterial과
모든 피조물들이 영원히 사는 근원들을 품은 불변의 빛unchanging light의 실체real being를 찬찬히 바라보기look on 위해, 올바른 행동으로
한 사람의 삶을 정화하는 것purify one's life by right behaviour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그들의 곤혹discomfiture,
스스로 어떤 지식을 가졌다는 공상imagine에 빠진 무지한 사람들의 우매함folly에 대해 공격assail했다는 것은 분명한데; 그는 토론discussion
에서 괄목할 특질charm을 보였고; 그의 논지shaft는 가시가 달렸어도 그는 침착unfuffled했으며; 그가 그의 모든 주의attention를 집중했던
것으로 보이던 바로 그 도덕의 문제에 있어서도 그는 무지를 고백profess하거나 혹은 그의 지식을 숨겼다conceal. 이 모두가 적의를 불렀다.
그는 날조trumped-up된 혐의로 고발당했고 처형되었다......이런 빛나는illuastrious 삶과 죽음이 소크라테스에게 그의 철학에 많은 제자들을
남길 수 있게 했다. 그들의 진지한 관심은 행복bliss을 안겨 주는 궁극적인 좋음ultimate good을 다루는 윤리의 토론에 참가하는 것이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담론conversation에서 늘 모든 주제에 대한 문제를 제시raise questions하고, 주장propositions들을 내도록set-up 하고,
그것들을 무너트렸다knock down. 궁극적인 좋음이란 명백하게 떠오르지appear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자는 소크라테스로부터 자신의
취향taste에 맞는 것을 가져와 궁극적인 좋음이 어디에 있다where to locate고 결정하였다. (우리는 궁극적인 좋음이란 그것이 그것을 가진
사람을 완벽하게 행복하게 한다make perfectly happy는 뜻으로 본다.) 소크라테스의 추종자들은 이 궁극적 좋음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한 교사 밑에서 추종자들이 이런 태도를 취한다는 것이 거의 믿기지 않지만, 아리팁포스처럼 일부는 즐거움pleasure에 있다고 했고,
안티스테네스처럼 다른 일부는 덕성virtue에 있다고 했다. 각자는 다른 견해들을 가졌고, 그것들을 모두 기록하는 것은 장황한 작업a lengthy
business이 될 것이다. (ibid.8.3)
6)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가운데 가장 뛰어나고- 당연하게도deservedly- 다른 모두보다 빛난 사람은 플라톤이었다...... 그는 그의 재능genius과
그가 소크라테스에게 배운 것이 한 완전한 철학자a complete philosopher가 되는 데는 서로 부적합inadquate하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그 무엇을 뛰어넘어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를 사랑했기 때문인데, 그는 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배운 것들이나, 혹은 윤리 논쟁에서
소크라테스의 특질charm로부터 얻은 그의 독자적인 지적 이해를 숙성leaven시켜 거의 모든 그의 작품에서 그를 주 대화자로 내세웠다. 사람
들은소크라테스가 실천적 철학practical philosophy을, 퓌타고라스는 추상적 사고absract thought를 이해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는(그는 그를 그의 책에서 대화자interlocutor로 내세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그의 견해나 그의 지식을 숨기는 습관practice을
가졌었다. 플라톤도 이것을 지키려고 애썼다endeavoured to maintain this. (ibid.8.4)
7) 알키비아데스에 대한 한 이야기가 있다(내가 그 사람의 이름을 올바로aright 기억한다면 말이다). 그는 그가 행복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러나
소크라테스가 그와 토론하며 그의 우매함이 그를 얼마나 불쌍하게wretched 만들었는지 보여주자 그는 울음을 터트리고 말았다. (ibid.14.8)
17. 소크라테스 스콜라스티쿠스Socrates Scholaticus(AD380-450)
교회 사가Church historian, 분명하지만 재미없다clear but unexciting.
1) 그리스 철학의 최고봉 소크라테스는 신화를 거부하고, 그들의 신들을 일상에서 빼려고 노력했다.(3.16)
2) 포르퓌뤼Prophyry는 그의 '철학의 역사History of philosophy'에서, 철학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사람, 소크라테스의 삶을 헐뜯었다malign.
그는 소크라테스를 치죄했던 멜레토스나 아뉘토스도 결코 생각지 않았던 그런 종류의 소크라테스 이야기를 우리에게 남겼다bequeath.
그렇다- 소크라테스는, 그리스 사람들 가운데서 그의 자제력, 도덕성, 그리고 일반적인 덕성general virtue으로 존경 받는 사람으로,
플라톤(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과 크세노폰과 나머지 철학자들에 의해 그의 경건함piety으로 명예로워진 사람으로, 그리고 최고의 지혜
supreme wisdom를 지녔던endowed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3.23)
18. 요안누스 카시아누스Joannus Cassianus,Joannes Massiliensis,John Cassian(AD360-435)
동방에서 온 수사A monk from the East, 그가 살았던 서방의 수도원 생활monasticism에 깊은 영향을 받은,
두 문화의 가교였다bridging the two cultures.
그는 반半 펠라기우스파semi-pelagian였는데, 펠라기우스(Pelagius,AD354-420/440, 영국에서 로마로 온 신학자)의
정통성 비판orthodox criticism을 전부가 아닌 일부를 수용accept했다.
1) 예를 들면, 그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소크라테스는, 그들 스스로가 기록했듯이, 그 자신에 대해 이렇게 인정하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았다.
한 관상쟁이physiognomer가 그를 찬찬히 뜯어 본 뒤, '당신은 남색자pederast의 눈을 가졌네요.'라고 말하자,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이 그에게
달려들어 스스에 대한 모욕을 갚으려 했는데,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하여 분명하게 그들의 분노indignation를 제지check했다.
'멈추게, 친구들이여. 내가 그래I am. 그렇지만 나는 나를 억제한다네I control myself.' (총회Conferences,13.5.3)
카시아누스는 그리스 출전을 이용해, 일부는 그리스어로 말한다:
그러나 같은 내용의 이야기를 알지 못한다.
19. 오로시우스Paulus Orosius(생몰연대 미상)
AD5세기 초에 살았던 아우구스티누스의 친구, 격렬한vigorous(그리고 불공정한unfair) 논쟁가controversialist.
1) 그들 가운데서 위대한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독약으로 자기의 생을 끝내야 하는 재앙으로 몰린 것은 (사면 뒤after amnesty) 2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반反 이교도Against Pagans,2.17.16)
굉장히 편향적인 기술이다. A highly tendentious account.
20. 펠루시움의 이시도르Isidore of Pelusium(생몰연대 미상)
AD5세기 초의 이집트 고행 수사ascetic monk pf Egypt, 방대한 서간문의 저자.Author of volominous correspondence.
1) 아테네 철학의 한 주요 권위자인 소크라테스가 만일 신체적 폭력physical assault으로부터 그 자신을 방어하지 않았다면, 당신이 쓴 대로,
당신이 고작 모욕을 받았을 때, 어째서 당신이 제지를 받고be put out 있는 겁니까? (편지Letters,1.11)
2) 그리고 소크라테스는- 그들이 자제력이 있다 하니까 나는 그들이 한 말들을 기록할 밖에요- 한 사람이 잘생긴 소년에게 입을 맞추는 것을
보고, '입맞춤으로 그 자신이 가진 불덩어리에 감히 불을 붙일 사람은 그 만큼 쉽게 들이댄 칼날로 달려들 것이고, 용광로로 뛰어들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ibid.3.66)
3) 어째서 독약을 마시도록 선고 받은 소크라테스가 자기에게 어떤 나쁜 일이 가해졌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ibid.3.154)
21. 테오도레투스Theodoretus(AD393-458)
시리아의 키르루스 주교Bishop of Cyrrhus in Syria, 현명한 사제이자 관리자였다A wise pastor and administrator.
그의 '그리스인들의 병 치료Cure for the Diseases of Greeks'는 가장 훌륭한 기독교 신앙고백Christian Apologies
가운데 하나이다.
그는 자주 플라톤과 크세노폰을 인용quote했다.
1) 소프로니스코스의 아들, 최고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는 철학에 무가치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보고, 여자들에게서도 유용한 지식을
받아들였다. 그는 디오티마Diotima를 찾는 것을 부끄러워blush하지 않았으며, 아스파시아Aspasia와 그 동료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스인들의 병 치료',1.17)
2) 당신은 소프로니스코스의 아들 소크라테스가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 가운데 최고라고 인정하기까지 합니다. 그렇지만 그의 아버지는 석공
이었고, 오랜 동안 그는 그 아버지의 직업을 따랐습니다. 프로퓌뤼의 '철학의 역사'의 제3권을 포함하여 많은 저술가들이 이 사실을 기록
합니다. 그가 기록합니다: 다른 저술가들이, 그가 그의 아버지와 함께 돌을 깨는 일을 했었는지, 아니면 그의 아버지만 그랬는지를 검증도
하지 않고 한쪽으로 제쳐놓는leaving on one side 것을, 학자들의 심한 비난이나 칭송을 위해 기록된 그의 삶의 한 순간의 사실들을 구별하는
distinguishing 것을, 보존preserving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던, 소크라테스에 대해 기록해 보자. 그가 만일 짧은 동안만 일했었다면 그것은
그의 지혜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못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조각가였다면 더더욱 좋은 것이; 그것은 명예로운 직업이니까.' 그의 글은,
같은 맥락vein으로, 소크라테스가 조각가 일을 했다는 작가들을 소개해 나갑니다. 그렇다면 그는 아마 젊은 시절 조각가로 지냈을 것이고,
나중 시와 수사학에 빠져들었을 것이고, 그리고 교육으로 갔겠지요. 아닙니다. 우리는 그렇게 말할 수도 없습니다. 프로퓌뤼는 암묵적으로
그 반대로 말합니다. 그는 적습니다: '그는 태생적 자질natural endowment의 부족함이 없었지만, 대체로more or less 그는 전혀 교육을 받지
않았다. 그는 실제로 문맹illiterate이어서 읽거나 쓰도록 불렸을 때 어린이처럼 어물거리는stammering 바람에 그것이 드러나도록conspicuous
했다...... 그럼에도 이 교육 받지 않고 배우지 않은 사람은 그리스 사람들 가운데 가장 달변인 플라톤을 포함한 모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존경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었다. 아리스톤의 아들은 그것을 부정할 수 없었다. 그 자신이 탄생시키고,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상상의 산물로
소개present하는 모든 대화편을 소크라테스가 한 것으로 돌리면서, 어떻게 그럴 수 있었겠는가!' (ibid.1.26-31)
3) 생각ideas은 소크라테스의 것이고, 말words들은 플라톤의 것들이다. (ibid.2.16)
4) 소크라테스, 델피의 신탁에 따르면 모든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한 사람. (ibid.2.19)
5) 소크라테스, 아낙사고라스와 아르켈라오스의 동시대 사람으로 그들에게서 그가 가르쳤던 실재reality實在에 대한 것을 배웠다. (ibid.2.51)
6) 프로퓌뤼가 말하기를, 소프로니스코스의 아들 소크라테스는 젊은 시절 무절제intemperance한 경향이었는데, 노력effort과 수양discipline으로
그런 성격을 지웠고eliminate that character, 그래서 철학의 특징lineaments에 그 자신을 새겨stamp 나갔다고 한다. (ibid.4.2)
7) 그의 대화 상대자interlocutor는 이것에 대해 생각했다. 소크라테스가 '당신은 나의 결론이 불기피inescapable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라고 말하자, '불가피하지요. 수학mathematics이 아닌 사랑love처럼 말이지요. 그것은 보통 사람들에게 먹혀 드는over 설득력 있는 충동
persuasive compulsion이라는 수학보다 더 강한 것이지요.'라고 대답했다. (ibid.9.47)
이 대화는 가족 공동체community of family에 대한 것인데, 마치 '국가The Republic'인 듯하나 이것은 플라톤의 것은 아니다.
8) 포르퓌리가 '철학의 역사' 속에서 말하기를, 아리스토크세노스Aristoxenos의 '소크라테스의 생애Life of Socrates'를 증거로 내세우면서
소크라테스가 화를 잘 내고irascible 성질이 급했다며quick-tempered; 그는 그가 이보다 더 믿을 만한 증인을 만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의 목소리, 그의 얼굴, 그의 표출된 성격characteristic appearance, 그의 말이 아니라도, 그의 독특한 모습peculiar looks이 그것을 알아보게
suggest 했다. 이것은 그가 화temper가 나지 않았을 때 맞는true 말이었다. 그가 감정에 격했을 때는 무서울 정도로 비틀렸다contorted.
그가 재연refrain하려 해도 할 수 있는 말과 행동은 하나도 없었다. 포르푸뤼는 비슷한 증거들을 좇아go through, 또한 소크라테스가 쾌락
pleasure의 노예였음을 밝힌다. 그는 말한다: '비록 그가 그 자신을 정식legitimate 아내들이나 매춘부들에게로 한정confine함으로써
이것을 나쁜 짓으로 드러나는 것proving injurious을 막기는 했지만, 그는 성sex에 대해 열정적이었다. 그는 동시에 두 아내들을 두었었다:
크산팁페는 자유민으로 보통 여자였고, 뮈르토는 아리스테이데스의 딸이고 뤼시마코스의 손녀였다. 그는 크산팁페를 첩concubine으로 두어
그 사이에 람프로클레스를 낳았고, 정혼한 뮈르토 사이에는 소프로니스코스와 메넥세노스를 낳았다. 그 둘 사이에는 갈등conflict이 있었다.
그들이 휴전할 때는 소크라테스 때문이었는데, 그들이 서로 싸우거나 그에게 싸움을 걸 때에 그는 결코 그들의 싸움을 말리지 않고 웃기만
했기 때문이다.' 그는 개인적인 만남personal encounter에서 소크라테스가 때로 악의적malicious이고, 폭력적abusive이고, 거만arrogant
했다는 것을 보탰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것은 포르퓌뤼에게 너무나 많다. (ibid.12.174)
22. 살비아누스Salvianus,salvian(AD400-480)
쾰른Cologne 근처에서 태어났고, 르랭Lerins과 마르세이유Marseilles에서 지냈다.
그의 저술 '신의 지배에 대하여On the Governance of God'는 로마 문명civilization에 대한 비판적 견해a critical view이다.
1) 누가 만약 나의 말에 분노indignant를 느낀다면, 내게 꼭 말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마치 소크라테스가 제일의 철학자the head philosopher
였듯이 분명 제일의 신령the head spirit으로서 델피의 신령the spirit at Delphi의 증언대로, 소크라테스가 모든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한 사람
이라고 늘상 받아들여졌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소크라테스가 순결chastity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가 말하고 있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것에
대해 세상에 퍼트리는 것promulgate은 무슨 법인지 알아봅시다. 그 누구도 그 자신의 아내를 가질 수 없도록 하라고; 혼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공동의 것communal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소크라테스가 말했습니다. 만약 모든 남자들이 구별 없이indiscriminately 모든 여자들과 합친
다면unite, 그리고 당연히 모든 여자들이 구별 없이without distinction 모든 남자들에게 순종submit한다면, 그리고 이 방법으로 모든 남자들이
모든 여자들의 남편들이 되고 또 모든 여자들이 모든 남자들의 아내들이 된다면, 정치적 통합political unity은 더욱 커greater지겠지요......
소크라테스는 성공carry the day했습니다: 그는 이 주제에 대해 책들을 썼고, 이 부끄러운 주장view을 후세posterity에 남겼습니다...... 그에
대한 법의 판결이 부당하다고 일컬어집니다. 그것은 맞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이 따위 설법preaching에 대해 모호한 근거dubious grounds로
판결을 내렸듯이 더욱 옳은more rightly 판결을 내릴 것입니다. (신의 지배에 대하여,7.23.101)
주로 플라톤의 '국가'에서 따왔다: 역사적 지식을 혼동하고the historial knowledge id confused 있고,
논쟁에 유용하고subserves controversy 있다.
23. 시도니우스 아폴리나리스Sidonius Apollinaris(AD432-480)
클레르몽Clermont의 주교, 귀족aristocratic으로 잘 교육 받았다well educated.
그는 서방에서 이교도pagan와 기독교 문화의 간극gap을 잇는 교량을 놓는다bridge.
라틴 사람으로 그리스어를 읽었고, 교회와 국가의 고위직에 있었다.
1) ...그는 소크라테스처럼 나눈다devides......(편지Letters,4.3.6)
여러 철학자들의 역활에 대한 일언 해설의 긴 목록 가운데서.
In a long list of one-word accounts of the contributions of philosophers.
2) ...머리칼이 빠진diminishing 소크라테스......(ibid.9.9.14)
역시 철학자들에 대한 일구 서술 목록 가운데서.
Again in a list of single-phrase descriptions of philosophers.
3) Next shone the school 본성의 무거움을 던지게 하고,
of Socrates, passing from the heaviness of nature, 사람들 인성을 닦아 윤이 나도록 바꾸는,
turning to sharpen the characters of men. 소크라테스 학파를 다음으로 비추었다.
(Poems,15.96) (시,15.6)
24. 에피파니우스 스콜라스티쿠스Epiphanius Scholasticus(생몰연대 미상)
AD6세기 사람으로, 코시오도루스Cossiodorus의 지도guidence 하에(그의 저술이라고도 한다)
교회 역사a Church history를 작성compose했는데, 주로 소크라테스 스콜라스티쿠스와 테오도레투스와
소조메노스Sozomenos,Sozomen에 의거하였다.
1) 포르퓌뤼는, 그 자신의 '철학의 역사'에서, 적대적 비판hostile critic을- 이것은 그리스 철학자들 가운데 자제나 정의나 다른 덕성들로 남달리
특출하다고 여기는, 플라톤으로부터는 그들의 눈에 띄게 뛰어난 철학자라는, 크세노폰과 나머지 철학적 동료band들로부터는 신이 사랑하여
초인간적 지혜superhuman wisdom를 내렸다는 명예를 얻는 소크라테스에 관한 것이다- 수반할 이유를 제시give an account for함으로써
소크라테스의 생애를 찢어발겼다tear to shreds. (교회 역사,7.2.10)
25.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루스Cyrilus,Cyril of Alexandria
AD5세기 초의 알렉산드리아 주교, 전체적으로in all 아마 성인saints들 가운데 가장 밉상unlovable일 것이다.
거칠지만 힘있는crude but forceful 저술가, 유력한powerful 설교자, 예리한acute 신학자, 편협한 반대자bigoted opponent,
신플라톤주의자인 여류학자 휘파티아Platonist blue-stocking Hypatia 살해에 대해 책임resposible for murder이 있었다.
1) 퓌토의 예언 신령the prophetic spirit of Pytho- 혹은 아폴론 -이 세발솥tripod에서 신탁적 응답oracular response을 주었는데, 소크라테스가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하다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사람은 그리스 사람들 가운데 광범위한 칭송을 받았음이 틀림없다- 그가 투옥
되고 또 독약을 마시고 인생을 마감ended his human life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반 율리아누스Against Julianus,Julian,5.170)
2) 그렇다면 그 누구보다 고명한 사람- 소크라테스의 품성quality에 대해 살펴보자. 그는 그의 세계적worldly인 지혜로 칭송 받았고,
상당한 명성c이 주어졌지만, 그의 성격과 태도character and behavior를 살펴본다면 그가 보통의 평균적ordinary and average으로 사는
사람들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이 믿기지 않는다incredible고 할 사람들도 있겠지만, 더 오래 전older의 사색가들
thinkers 각자의 전기를 세심하게carefully 펴낸 포르퓌뤼의 저술에 반박contradict만 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그의 솔직한explicit
목표aim였고, 그는 그것이 제법 많은 어려움a good deal of trouble을 겪게 할 것이라 생각했다. 다음이 그가 소크라테스에 대해 쓴 글이다:
'아리스토크세노스가 소크라테스의 생애를 설명narrate하며 한 말로, 그는 소크라테스를 개인적으로 아는 스핀타로스Spintharos에게서
소크라테스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스핀타로스는 그에게서 드러나는 목소리, 연설speech 그리고 성격character 등이 그가 만나지 못한 아주
설득력 높은 품성persuasive characters이었다고 말했고- 그리고 그의 유별난peculiar 모습appearance이 있었다고 이 모두에 덧붙였다.
이는 그가 화를 내지 않을 때는 맞는 말이었는데; 그가 이 감정passion에 불붙으면 그의 심적 동요discopoture가 놀라기startling 시작해서
그는 말과 행동을 도무지 걷잡을 수 없었다lost all control. (ibid.6.185)
3) 다시 또 포르퓌뤼는 그에 대해 다음 맥락으로 썼다. '그의 일반적인 삶에서 그는 느긋easy-going했는데; 그는 일상에 필요한 것daily needs을
충족시키기 위해 많이 요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비록 그 자신이 정식 아내들이나 매춘부들로 국한하여 이것이 나쁜 짓으로 드러나는 것을
막긴 했지만, 성에 대해서는 열정적이었다. 그는 동시에 두 아내를 두었는데, 크산티페는 자유인이었으나 좀 평범한 편이었고, 뮈르토는
아리스테이데스의 딸이자 뤼시마코스의 손녀였다. 그는 크산팁페를 첩으로 두어 그 사이에 람프로클레스가 있었고, 뮈르토는 정식 결혼으로
그 사이에 소프로니스코스와 메넥세우스가 있었다.'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 칭송자들이 무어라 할 것인가? (ibid.6.186., Cf21.8).)
4) 나는 소크라테스에 대해 훑어보았는데, 그는 신령이 그에게 예언적인 성명oracular pronouncement을 주곤 했다고 말했고, 그래서 실제로
참나무와 개를 걸고 맹세하여; 이것이, 내가 이미 말했던 대로, 그가 잘successfully 처형된 이유였다. (ibid.6.190)
5) 소크라테스에 대해서라면, 그는 소프로니스코스의 아들로, 어머니는 산파 아버지는 석공이었다. 그는 아무런 수치심 없이 그의 직업에서
정상에 도달했다. 포르퓌뤼는 그의 '철학의 역사'제3권에서 그에 대해 기술한다: '소크라테스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면, 그가 그의 아버지를
따라 석공 일을 했었는지, 그 없이 그의 아버지만이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생략한 것, 남들이 기록해 둘 만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가볍게 다룬 것은 확실하다. 사실은 그의 짧은 직업 활동professionally employed이 그의 지혜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점이다. 그가 만일
조각가였다면 많은 상찬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인데; 그것은 값있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크세노스가, '소크라테스는 노동자였는데,
그의 아버지의 직업인 돌 쪼기 일을 했다.'고 덧붙인다. 제 4권에서, 티마이오스Timaeos 역시 소크라테스가 석공 일을 배웠다고 말한다.
만약 아리스토크세노스가 적대적인 증인이고, 티마이오스가 미성년an immature one이라면, 플라톤의 제자로 아리스토크세노스보다 더 오래
전 사람older인 메네데모스Menedemos의 퓌르라Pyrrha를 인용use해야 할 것이다. 그는 '필로크라테스의 생애life of Philocrats'에서 말하기를
소크라테스는 아버지가 석공, 어머니가 산파였음을 끝까지 옹호defend했다고 한다. 말해 보라. 그가 석공이었나 아니면 그의 아버지가 석공
이었나 하는 것이 소크라테스식 대치stand in Socraetes' way인가? 그것이 그가 옳다고 생각한 것을 이행하는 데 걸림돌prevent이 되었던가?
그의 어머니가 품삯벌이wage-earner 위치position에 있었다는 것이 그에게 철학이 불가근불가촉unapproachable이 되도록 만들었던가?
(ibid.6.207)
중간 부분에 내용이 수정되어textual emendation 있다: 전반적인 의미general sense는 확실clear하다.
6) 소프로니스코스의 아들, 그의 학파 동료들과 철학을 했고, 육체 노동자manual worker로 인생을 시작하여 몇 가지a few 직업으로 단조롭게
살았었는데simple living, (호메로스식 표현으로) '극빈의 강박과 학대로 죽을 지경이었고under duress, oppressed by extreme poverty, close
to ground', 그의 아내 뮈르토와 크산팁페와 사랑을 나누고 매춘부에게도 갔으며, 그의 근본base과 감정passion을 제어할 수 없다는 것을
ungovernable 알았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소크라테스에 대해, '얼마나 놀랄colossal 만한 덕성인가! 그 풍부wealthy한 지혜라니!' 하고
말할 것인가? 그는 쾌락조차 극복할 수 없었는데He couldn't even conquer pleasure. (ibid.7.226)
이상이 기독교 저술가들이 본 소크라테스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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