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모습 모음

13. 격언 속의 소크라테스

병든소 2015. 3. 10. 12:46

 

 

 

격언집Gnomologia

 

            전문적technically으로는 격언집gnomologia으로 불리는 격언aphorisms 수집서collections는 비잔틴 시대의 한 특징인데,

            오늘날까지 전해져 온 많은 수집서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스토바에우스Stobaeus의 것이다.

             '신격언집A New Gnomologium: 격언 선자anthology들에 대한 주석 첨부'(고전계간44)에 대해 J.반스는 그 격언 수집이

             BC3세기의 이집트 초기 프톨레미 왕조Ptolemaic period에까지 뿐만 아니라, 당시 최고의 교육론자educationalist이던

             이소크라테스Isocrates에 의해 격언들이 조성foster되었던 BC4세기의 아테네에까지도 거슬러 갈 수 있다고 말한다.

 

               소크라테스에서 연원attribute을 찾는 격언들은 존중할 만한 유물antiquities일지 몰라도,

               그 내용이 사실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을 놓쳐서는 안 된다.

               견유학파Cynics 사람들은, 잘 알다시피, 소크라테스를 그들의 창시자patron saint인 것처럼 모시고adopt,

               그에게서 유래된 것인 양foist하는, 경구적aphoristic 도덕주의moralism에 대한 신봉자espouse로 그들 스스로 자부했다.

                사실은 그 반대이고, 개개인이 알아서 판단해야 할 일이지만,

                두 개의 주된 격언집에서 많은 격언들을 정리해 보는 것도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1. 스토바에우스/스토바이우스Stobaeus

 

         존 스토바에우스John Stobaeus는 그의 아들 셉티미우스Septimius를 위해 비망록commonplace book 하나를 정리했는데,

         고대early의 저술가들, 특히 더 고대earlier의 선자anthologies들에 의존하면서, 표제subject-heading에 따라 선별하였다.

          이 책은 단행본 문집a complte miscellany인데; AD5세기 때 사람이 아닐까 하는 것 이외에 편집자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

 

          아래의 선별은 대부분 소크라테스를 다룬 것들이다.

          플라톤이나 크세노폰으로부터 직접 인용된(소크라테스象의 다른 글에도 인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것과,

          질이 떨어지고perverse, 출전이 견유학파임이 명백한, 아말테이아의 경적horn of Amalthea 같은 우화적 설명은 제외했다.

 

           일부 대화는 직접 소크라테스로부터 연유attributed된 격언들이다: 이것들은 인용부호로 표시했다.

 

1) 소크라테스에게 '무엇이 신인가What is god?'라 묻자, '불멸이고 영원한 것The immortal and eternal'이라 대답했다.(1.1.29a W)

 

2) 철학은 진리truth를 찾는hunt for 것이자- 진리에 대한 열망aspiration이기도 하다.

   어떤 철학자는 그것을 원천quarry을 똑똑히 아는catch 것으로 규정했다: 에피큐로스Epicuros와 스토아학파Stoics가 그랬다.

   어떤 이는 목표물goal은 신에게 있고, 지혜는 인간에 있지 않으므로 탐구search가 정점climax이라 말한다.

   소크라테스와 퓌르로가 그랬다.(2.1.18)

 

3) 소크라테스가 천체astronomy에 대해서 논쟁하거나 수학 탐구의 윤리적 가치를 상찬recommand하는 것을 언제 한번 들어 본 적이 있는가?

   그가 음악을 이해a grasp of music했었다는 알고 있다. 그는 언제나 아름다움이, 혹은 용기가, 또는 정의가, 아니면 또 다른 덕성에 대해

   물었었다. 아마 그는 그것들을 '인간의 능력의 한계scope 안에 있는 좋은것goods들'이라 불렀을 것이다. 그 나머지에 대해서는,

   사소trivialities한 것들에 대해 긴 설명expound이나 하는 소피스트들의 적대심을 꺾으며, 인간의 이해 바깥에 있는 것으로,

   혹은 신비myth로 표현했다. 그리고 그는 그가 설파preach한 것을 실천practice했다.(2.1.29.'크세노폰의 편지'에서)

 

4) 소크라테스는 가장 강력한 권위authority는 군왕의 다스림monarchial rule 속에 깃드는데lay in, 바로 뛰어난 자제력self-rule이라고

   말했다.(2.8.29)

 

5) 소크라테스에게 누구의 말이 최고의 무게를 지니는지 물으니, 그들의 행동이 그들이 한 말의 반향echo일 때라고 답했다.(2.15.37)

 

6) '교육은 영혼을 위한 축제이어서Education is a festival for the mind; 영혼을 위해 보고 들을 것이 너무나 많다.'(2.31.44)

                    이소크라테스의 말이라고 하는 편집자도 있다: 찬사Panegtric43

 

7) '달리기 선수에게는 결승점에 우승컵이 준비되어 있고, 늙어 가면서도 꾸준히persevere 일하는 사람에게는 일등상이 지혜이다.'(2.31.45)

 

8) 그가 글자를 모르는 한 부자를 보고 말했다. '보라! 금칠이 된 노예를!'(2.31.46)

 

9) ' 도시는 봉헌 제물votive offerings로 치장adorn하고, 영혼mind은 배움learning으로 치장하라.'(2.31.53)

                   데모낙스Demonax의 말이라고도 한다.

 

10) 소크라테스에게 자신의 가족을 가장 잘 키우는bring up 방법에 대해 묻자 이렇게 답했다: '어렸를 때는 교육하라Educate them when young:

    그들이 다 자라면 환경circumstances에 적응adapt하도록 가르치고teach; 적을 만들지 않을 자질resources을 키워give 주라.(2.31.54)

 

11) 소크라테스에게 '지식knowledge이 무엇인가?' 묻자, '영혼을 보살피는 것care of mind'이라 했다. '사람들이 나쁜 쪽으로 바뀌는 주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나쁜 교습training과 나쁜 친구company'라고 답했다.(2.31.79)

 

12) 소크라테스는 젊은이들에게 자주 거울을 볼 것을 권했다. 잘생긴 사람들은 성격character도 겉모습look과 같도록match 해야 하고;

    덜 잘생긴 사람은 겉모습의 추함을 사랑스런 성격으로 덮어야cover 하기 때문이다.(2.31.98)

 

13) 소크라테스에게 '무엇이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delight 일이냐?'고 묻자, '교육: 덕성: 남들이 모르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라 답했다.(2.31.99)

 

14) 소크라테스가 크세노폰이라는 좋은 자질well-endowed을 가진 젊은이를 보고, 시장에서 생선 파는 곳이 어디인지 아느냐고 물었다.

    '녜'라고 그가 대답했다. 이어서 소크라테스가 채소 가게를 물었고, 그가 '녜'하고 대답했고, 다른 것들에 대해서도 묻고 대답했다.

    이윽고 소크라테스가 '훌륭한 사람이 어디에 사는지 아느냐?'고 물었는데, 그는 대답하지 못했고, 소크라테스는 그를 나무라고rebuke는

    떠났다. 당황한confounded by Socrates 크세노폰은 철학을 공부하기philosophise 시작했다.(2.31.101)

 

15) 아카데메이아로 가는 길에 소크라테스는 자기가 박식omniscience하다고 주장하며 어떤 주제의 지식information도 주겠다고 약속하는

    사람을 우연히 만났다. 소크라테스가 조그만 밭 옆에 멈추어 서서, '농부들이 빽빽히 심지 않고 나무들 사이를 띄어 놓는 것은

    게으르다 생각지 않나요?'하고 묻자, 그는 '그런가요, 그렇게 하면 어느 것도 살지 못할 걸요; 서로를 죽이고destroy 말 걸요.'라 대답했다.

    그러자 소크라테스가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가요? 당신은 당신의 영혼에 빈 곳이 없이 한 지식 한 지식 채웠네요pack.

    그래 놓고도 당신은 그것들에서 수확을 거둘 생각expect인가요?'라고 대꾸했다.(2.31.102)

 

16) '비옥한 밭과 같은 교육은 어느 곳에서고 축복을 낳는다.Education like a fertile field produces blessings everywhere.'(2.31.103)

 

17) 소크라테스는 최소한the least -대부분the most- 왕자 같은 친구company of princes를 사귀라고 권유했다.(3.1.23)

                       이솝Aesopos,Aesop이나 크세노파네스Xenophanes의 말이라고도 한다.

 

18) '이성reason이 젊은 때나 일생을 통해 유일하게 진지한sober 의탁자trustee이다.'(3.1.73)

 

19) '당신의 신발이 - 당신의 삶life이 - 꼭 맞을fit 때, 고난trouble이 덜할less 것이다.'(3.1.74)

 

20) 화려한 안장rich saddle으로 좋은 말good horse이라 판단 말고, 타고난 기질natural quality로 판단하라.

    많이 가진 것rich possessions으로 좋은 사람good man이라 판단 말고, 영혼과 성격의 질quality of mind and charater로 판단하라.'(3.1.84)

 

21) '현명한 사람이 입을 열면 신전temple과 같다. 영혼과 성격의 아름다움이 신상statues처럼 나타난다.'(3.1.85)

 

22) '항해 중에는 선장을 믿고trust, 살면서는 판단력judgement이 최고인 사람을 믿으라.'(3.1.86)

 

23) '친구가 없는 연회party는 재미가 없고no fun, 덕성이 없는 재물money도 그렇다.'(3.1.87)

 

24) '가장 순탄한 길이나 가장 편안한 삶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3.1.88)

 

25) '삶life은 조각상statue과 같아서; 모든 부분이 아름다워야 한다.'(3.1.89)

 

26) '조각상은 대좌plinth 위에 단단히 서야stand firm 하고, 좋은 사람은 선함goodness의 표지profession 위에 굳건히 서야 한다.'(3.1.90)

 

27) '너의 배를 닻anchor 하나에 묶지secure 말고, 너의 삶도 단 하나의 희망single hope에 걸지secure 말라.'(3.1.104)

 

28) '연극에서처럼 인생에서도 주된 역활primary role은 가장 부유한 사람character이 아니라 가장 현명한 사람에게 가야 한다.'(3.1.180)

 

29) '화덕grate에서 환한 불을 보는 것과 번성함prosperiy 속에서 지성intelligence을 보는 것은 좋은 일이다.'(3.1.181)

 

30) '파괴적disruptive인 움직임influences은 질서 잡힌 도시well-ordered city에서 사라져야banish 하고;

    구원salvation을 찾는 영혼soul이 악에 빠지는 것inclination to evil도 마찬가지이다.'(3.1.182)

 

31) '재갈bit 없이 말을 다루는 것이나 또는 지성적intelligent인 사고thought 없이 돈을 쓰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3.1.185)

 

32) '삶은 악기와 같아서 - 팽팽tautening하게 하거나 느슨하게relaxation 해서 조율tune했을 때 더 매력적attractive이다.'(3.1.186)

 

33) '신들에게는 향을 올리고, 덕스러움은 칭송하라.Give incense to the gods and praise to the virtuous.'(3.1.187)

 

34) '나쁜 짓으로 돈을 벌어 좋은 일에 쓴다는 것은 마치 신전에 가서 물건을 훔치고 나서 예배worship를 올리는 것과 같다.(3.1.188)

 

35) '불의injustice하다고 부당unjust하게 고발당한 사람들을 변호하고defend;

    좋은 일good course을 위해 남들과 떨어져 지내는stand apart 사람들을 칭송하라praise.'(3.1.189)

 

36) '어떤 것이라도 과학적scientifically으로 이행done되었다면 믿어 주어라give credit.'(3.1.190)

 

37) '잘못된ill-formed 판단으로 미래를 거는stake 것은 허약한 닻에 배를 정박moor시키는 것과 같다.'(3.2.45)

 

38) 소크라테스에게 '지혜wisdom가 무엇인가?'라고 물으니, '영혼의 조화Harmony in the mind'라고 답했다.

    '누가 현명wise한가?' 물었더니, 옆길로 새기going astray가 힘든difficult 사람들'이라고 답했다.(3.2.44)

 

39) 소크라테스의 친구들이 많은 선물들을 주었지만 그가 그것들을 거절한 것에 대해 아내인 크산팁페에게서 핀잔told off을 들었는데,

    그는, '그들이 그저 준다고 얼씨구too ready 하고 그것들 모두를 받으면, 정작 부탁했을 때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 답했다(3.3.50)

 

40) '사람들은 좋은 날fair weather의 항해에도 굳은 날storm의 장비equipment를 준비ready해 둔다.

    영리한intelligent 사람은 번창할 때에 재난misfortune에 대비한 구난escue 대책equipment을 마련ready해 놓는다.(3.3.56)

 

41) '빈 배에 하듯이 지혜wisdom에서부터 바닥돌ballast을 놓으라.'(3.3.61)

 

42) '현명한wise 사람은 삶을 여행journey으로 보고 짐luggage을 비싼 것expensive possessions들보다 유용useful한 것들로 싼다.'(3.3.62)

                    앞의 세 말saying들에서 말하는 영리함intelligent, 지혜wisdom, 현명함wise, 등은

                    아리스토파네스의 '사색원think-tank'란 말의 뿌리phron,root와 연관되어 있다.

 

43) '비겁한 자는 조국을 배반betray하고, 명성reputation에 사로갖힌obsessed 자는 대대의 유산hereditary substances을 배반한다.'(3.4.55)

                    이상하게curious 보이는 말saying이다: 전체적으로 그 뜻point이 명확하지 않다.

 

44) '달아난 노예는 뒤쫓지 않아도 두렵고; 바보들은 아무런 나쁜immoral 짓을 안 해도 불안lose tranquillity하다.'(3.4.56)

 

45) '지적이지 않은unintelligent 사람은 술 파티에 포도주를 남용misuse하고, 잘나갈prosperity 때 영혼mind을 오용misuse한다.'(3.4.57)

 

46) '음악적이지 않은unmusical 사람은 그들의 악기instrument를 조율해in tune with 둘 수가 없고;

    교육 받지 않은uneducated 사람은 그들이 처한 상황circumstances과 조율할in tune with 수가 없다.(3.4.58)

 

47) '교육 받지 않은 사람은 삶에 대한 그들의 태도attitude를 배우들이 옷을 갈아 입듯이 갈아cange 치운다.(3.4.59)

                   옷을 갈아 입는다change of costume라는 말은 고작only 겉으로 들어나는 것appearance만 바꾼다change는 말로 보인다.

 

48) '바보들은 아이들과 같아서; 그들을 울게 하는 데 그리 많은 자극provocation이 필요치 않다.'(3.4.60)

 

49) '낯선 사람stranger은 거리streets에서 길way을 잃는다. 교육 받지 않은 사람은 삶에서 길을 잃는다.'(3.4.61)

 

50) '아픈 사람에게 짐을 지우는 것carry a load은 교육받지 않은 사람이 잘나가게 하는 것carry prosperity과 같다.'(3.4.62)

 

51) '육지land의 지형lie을 고려regard하지 않고 정박하는 항해voyage에 안전safety은 없고;

    법law을 상관regard하지 않고 사는 삶에 안전security은 없다.'(3.4.63)

 

52) '프로테우스Proteus는 항상 그의 모습을 바꾸는 것changing his appearance이 업이다be for:

    교육 받지 않은 사람은 항상 자신의 내면의 기질을 바꾸는 것changing his inner dsiposition이 업이다.(3.4.64)

                   프로테우스Proteus: 자신의 모습shape을 바꾸는 능력을 가진 전설mythical 속의 신divinity

 

53) '약한off-color 사람emf, 구사일생a stroke of luck한 사람들을 억압하는oppress 것은 어려움을 가중extent of burden시키는 짓이다.'(3.4.65)

 

54) '몸phisically이 허약weak한 사람의 병은 고치기cure 힘들고, 정신spiritually이 허약한 사람은 재앙disaster에서 구하기cure 힘들다.'(3.4.107)

 

55) '비겁한coward 자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무기를 지니고, 바보fool는 재산property을 지닌다.'(3.4.114)

 

56) '덜 익은rough 포도주는 나쁜 음주 습관drinking을 만들고, 거친rough 행동manner은 나쁜 친구를 만든다.'(3.4.115)

 

57) '아킬레스Achilles의 무구weapon가 테르시테스Thersites에게 맞지fit 않듯이, 바보에게 복fortune을 빌어주는blessings 것도 그렇다.'(3.4.118)

                   아킬레스: 트로이 전쟁의 영웅. 테르시테스: 사람들이 바보fool, 촌뜨기boor, 겁쟁이coward라 부른 사람.

 

58) '병자sick는 영양 많고 기름진rich or good fortune 음식을 먹을 수가 없다.'(3.4.119)

 

59) '천둥 소리peals of thunder는 어린 소년을 놀라게scare off 하고, 협박threat은 바보를 두려워하게scare 한다.(3.4.120)

 

60) '마음이 진중한 사람은 즐거움을 사이렌을 대하듯이 재빨리 지나쳐 버리고, 덕성을 자기 나라를 보듯이 한다.(3.5.30)

 

61) 소크라테스에게 '누가 가장 부자인가?' 묻자, '최소한least으로 만족하는 사람이다.

    자족self-sufficiency이 바로 자연적인 부natural wealth이다.'라고 답했다.(3.5.31)

                     마지막은 소크라테스의 말인지, 한 편집자의 첨언인지 분명치 않다. 그리고 에피큐로스의 말일 확율이 더 높다.

 

62) 소크라테스에게 무엇을 삼가avoid해야 하는지 물으니, '부끄럽고 불의injustice한 즐거움들이다.'라고 말했다.(3.5.32)

 

63) 소크라테스는 아무 것도 필요없다는 것이 신의 표지mark이고, 최소한의 것만 필요한 사람은 신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 말했다.(3.5.33)

 

64) '자족은 아무 문제trouble 없이 더 큰 기쁨delight을 주는 즐거움pleasures의 지름길short-cut이다.'(3.5.34)

                     스토바에우스 자신도 이 말이 소크라테스에게서 연유했는지 확신하지 못했다.

 

65) 소크라테스는 즐거움이 올바른 신체적 소양에 따라by right phisical predisposition 자신의 내면inside oneself에서 추구pursue할 것이지

    외부의 출처outside sources로부터 찾는pursue 것이 아니라고 했다.(3.5.35)

 

66) '불길을 외투로 덮어서 싸맬 수 없듯이, 불명예스런 행동disgraceful act도 시간이 지나간다passage of time고 덮어 싸맬 수 없다.(3.6.14)

 

67) '바람은 불길을 키우고, 만남은 사랑을 키운다.Wind feeds fire, intercourse feeds love.'(3.6.15)

 

68) 소크라테스는 간통하는 자를 가리켜 흐르는 시냇물 마시기를 거부하고, 바닥에 고인 물 마시기를 고집하는 사람이라고 했다.(3.6.16)

 

69) 소크라테스에게 '강하다는 것이 무엇인가?' 물으니, '몸과 마음이 함께 움직이는 것'이라 답했다.(3.7.15)

 

70) 소크라테스가 재판에 회부되었다. 뤼시아스Lysias가 변론서를 작성해 와서 쓰라며use, '이 변론서는 참 아름답습니다.'

    '마치 장미처럼요.'라고 덧붙이자adding, 소크라테스가 '고맙네. 그렇지만 내게 화관garland花冠은 필요치 않다네.'라고 말했고,

    뤼시아스가 '이런 요지로 변론하지 않으면 당신은 죽게 되어doomed to death 있습니다.'라 하니, 소크라테스는 '글쎄,'

    '내가 지금 안 죽는다 해도, 나는 조만간에 죽게 되어 있다네.I shall be doomed to death sooner or later.'라 답했다.(3.7.56)

 

71) 소크라테스에게 '누가 탐욕avaricious스러운가?' 물으니, '야비sordid하게 이익을 취하며persue,

    친구들의 결핍needs을 모른neglect 채하는 사람들'이라 답했다.(3.10.46)

 

72) '앙금sediment: 포도주의 지꺼기lees in wine, 구두쇠의 좁은 속illiberality in a miser.'(3.10.54)

 

73) '시체corpse에게서 친구를, 구두쇠에게서 선물을 기대하는looking for 것은 소용 없는 짓이다.(3.10.55)

 

74) '솔직한 한마디frank comment는 사람의 아름다움과 같아서 - 바로 그 순간에 매혹entrancing시킨다.'(3.13.61)

 

75) '실천 없는 바른 말은 날끝이 없는 비수와 같다.The right speech without action is like a dagger without an edge'(3.13.62)

 

76) '교육에 있어 솔직한 한마디의 역활place을 부정하는 것은 하늘에 있어 태양의 위치place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3.13.63)

 

77) '가난과 결부된 무료 연설free speech combined with poverty은 부자가 헌옷old clothes 입은 것과 같다.(3.13.64)

 

78) '아첨꾼들의 지지support of flattererssms 불운nisfortune으로부터 마치 군대가 대패military disaster하고 만 것 같이달아난다.(3.14.21)

 

79) '사냥꾼은 산토끼를 사냥개로 찾고chase, 보통 사람average man은 바보를 칭찬으로 찾는다chase.(3.14.22)

 

80) '늑대는 개와 닮았지만, 노리는 것objects은 다르다. 아첨꾼flatterers들과 그들의 친구들도 이와 같다.(3.14.23)

 

81) '아첨flattery은 그림 속의 무기와 같다. 예쁘지만 쓸모는 없다.'(3.14.24)

 

82) '사업가businessman의 삶은 죽은 사람들의 제사dead man's feast와 같다. 모든 것이 있지만 정작 그것을 즐길 사람은 없다.'(3.14.27)

 

83) '사업가의 부는 지고 난 다음의 해와 같아서; 그것은 생활living을 빛내지shine는 않는다.'(3.14.28)

 

84) 소크라테스는 그가 어떤 점in what way에서 나머지 사람rest of mankind들과 다르냐differ는 질문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먹기 위해 살고, 나는 살기 위해 먹는다.The rest live to eat, I eat to live.'고 답했다.(3.17.21)

 

85) 소크라테스는 자제self-control가 육체적 즐거움phisical pleasure보다 강하다고 말했다.(3.17.27)

                     이 격언은 그리스말 단어를 가지고 약간 장난친a slight pun in the Greek 것이다.

 

86) 소크라테스에게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되냐?'고 묻자, '갖고 싶은 것에 있어 열등한 사람이면.If he is poor in desires'이라 대답했다.(3.17.30)

                     이 격언은 퓌타고라스Pythagoras, 데모크리토스Democritos, 클레안테스Cleanthes, 등의 말이라고도 한다.

 

87) 소크라테스에게 왜 글을 쓰지 않느냐고 묻자, '글 쓰기 전 백지가 더 값이 나가는 것을 알았기noticed 때문이다.'라고 대답했다.(3.21.9)

 

88) '오만arrogance은 나쁜 조각가sculptor와 같아서; 진짜 모습의 왜곡distortions in its picture of reality을 볼 수 있다.'(3.22.35)

 

89) '미신은 오만에게 아버지인 것처럼 복종한다.Superstition obeys arrogance like a father'(3.22.36)

 

90) '바람air은 포도주부대wine-skin負袋를 부풀리고distend, 자만self-conceit은 지혜 없는 사람man without wisdom을 부풀린다.(3.22.37)

 

91) 소크라테스에게 무례함vulgarity의 의미를 물었더니, '자기와 같은 정도의 사람equals들을 낮추어 보는look down 것.'이라 말했다.(3.22.38)

 

92) 소크라테스가 자주 말하기를, 극장에서 구두쟁이는 모두 일어서 달라는 안내 말이 나오면, 그들이, 오직 그들만이 그럴 것이고,

    청동대장쟁이bronze-smith나, 베짜는 사람weaver이나, 그밖에 전문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지만, 그러나 그 안내 말이

    '여러분 중에 지적인intelligent 사람들이거나, 정직한honest 사람들은 일어서 보시라!'고 하면 극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일어설 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지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사실로 대단히 큰 상처를 입는다고 했다.(3.23.8)

 

93) 소크라테스는 무엇이 평안함tranquility이냐는 질문에, '삶에서 어느 하나 제자리를 벗어나는 일out of place 없이

    지식 속에 살아가는 것living in the knowledge.'이라 답했다.(3.24.13)

 

94) 소크라테스는 나이들어 음악가 콘노스Connos에게 뤼라lyra를 배웠다. 누가 '그 나이에 음악을 배운다니!'라고 하자,

    '배움에 있어 않는 것보다 늦는 게 더 낫다.With learning, better late than never.'고 소크라테스가 답했다.(3.29.68)

 

95) '웃음을 소금처럼 쓰라! - 아껴서.Use laughter like salt - sparingly.'(3.34.18)

 

96) '옷이 작은 몸집a want of proportion을 가릴cloak 수도 있고; 웃는 얼굴이 잘못 산 삶life gone wrong을 가릴mask 수도 있다.'(3.37.26)

                   그리스 말로 된 원형과 그것의 취지purport가 불분명하다.

 

97) '명성의 뽐beqauty of reputation은 재빨리 사라지는데, 죽음a diaease보다 먼저 사라지는fade 부러움envy보다 먼저 사라진다.(3.38.34)

 

98) '부러움은 그림자가 햇빛 아래의 나그네를 따르는attend 것처럼 확실하게 명성으로 인정 받으려는 사람들을 따라다닌다attend.'(3.38.35)

 

99) 소크라테스는 부러움이 영혼의 상처envy is a wound of soul라고 말했다.(3.38.48)

 

100) 소크라테스는 비의Mysteries의 비밀을 입에 담고 있는 것보다 불타는 숯덩이를 입에 담고 있는 것이 더 쉽다고 말하곤 했다.(3.41.5)

 

101) '번영을 누리는enjoyment 것은, 정치 권력과 마찬가지로, 이바지한 사람the meritorious들과 함께이어야share 한다.'(4.1.7)

 

102) 소크라테스에게 어느 도시가 가장 잘 다스려졌는지 묻자, '법에 따라 살고live by law 범법자crooks는 처벌하는 도시.'라 말했다.(4.1.82)

 

103) 소크라테스에게 어느 도시가 가장 잘못 다스려졌는지 묻자, '통치자가 권력을 위해 정치 파벌cliques에 의존하는 도시.'라 말했다.(4.1.83)

 

104) 소크라테스에게 어느 도시가 가장 강한지 묻자, '좋은 사람들good men을 가진 도시.'라고 말했다.(4.1.84)

 

105) 소크라테스에게 누가 정치 지도자political office로 뽑혀야elected 하는지 묻자, '잘 교육 받고well educated,

     돈 때문에 가르침upbringing을 어겼던betray 일 없이 성인이 된reach manhood 사람.'이라 말했다.(4.1.84) 

 

106) 소크라테스는 가장 좋은 왕은 자기의 감정emotions을 다스릴rule 수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곤 했다.(4.7.26)

 

107) 소크라테스에게 어떤 사람들이 후회하느냐고 물으니, '결혼하는 사람들Those who marry.'이라 말했다.(4.22b.59)

 

108) '남자는 국법을 따라야만obey 하고, 여자는 남편의 의향disposition에 따라야만 한다.'(4.23.58)

                    딘도르프Dindorf 또는 프루사의 디오Dio of Prusa의 말이라고도 한다.

 

109) ' 가혹한harsh 법에 견디듯이 이해하지 않는ununderstanding 아버지도 참고 견뎌야put up with 한다.(4.25.42)

 

110) '아버지의 꾸지람rebuke은 달싹한 약a pleasant medicine이다: 효과는 매질보다 뛰어나다.the benefit outweighs the sting'(4.26.22)

 

111) 누가 소크라테스에게 '내가 당신에게 보복하지get even with 않는다면 죽어 마땅하다shall die.'고 하니, 소크라테스는 그에게

     '내가 당신과 친구로 대하지get friends with 않는다면 죽어 마땅하다.'고 대답했다.(4.27.20. (히에로클레스Hierocles에서))

 

112) 소크라테스에게 '좋은 발육breeding이란 무엇인가?' 묻자, '영혼과 육체의 좋은 균형balance.'이라고 했다.(4.29a.20)

113) '가장 좋은 흙에서 났다고 그 곡식을 가장 좋은 것이라 여기지 않지만, 가장 좋은 음식을 만드는 그것은 그렇게 여긴다.

     가장 좋은 가문 출신이라고 가장 좋은 사람이나 친구라 여기지 않지만, 가장 좋은 성격을 가진 사람은 그렇게 여긴다.'4.29a.23)

 

114) 소크라테스는 한 무례한 귀족a vulgar aristocrat 이 그가 하층 출신low birth인 것으로 비웃자taunted with,

     '나의 가족은 나에게 수치a reproach to me이지만, 당신은 당신 가족의 수치네요.'라고 말했다.(4.30.12)

                     비슷한 이야기가 테미스토클레스Themistocles와 또 다른 사람들의 경우로 전해진다.

 

115) '긴 옷ankle-long robes은 당신의 몸을 걸고 넘어트리고trip up; 넘치는excess 재물은 당신의 영혼spirit을 걸고 넘어트린다.'(4.31c.83)

 

116) 소크라테스가 말했다: '그것을 즐긴다면 부wealth가 가장 중요한 것of importance일 것이다. 실제로as it is 그 둘을 별개separate이다.

     그 부를 쓰기use 바라는 사람은 사치luxury에 빠진distraught by 것이고, 지니기keep를 바라는 사람은 불안anxiety에 빠진 것이고,

     더 얻기acquire를 바라는 사람은 탐욕avrice에 빠진 것이다.(4.31c.90)

 

117) '포도주는 용기container에 따라 바뀌고change, 부는 그것을 가진 자의 성향character에 따라 바뀐다.'(4.31d.107)

 

118) '황금 침대는 아픈 사람에게 아무 소용이 없고, 우매unwise한 사람에게는 놀랄 만한 재산도 그렇다.'(4.31d.108)

                    스토바에우스가 부의 항목으로 잘못 분류한 것이다.

 

119) '땀은 육체적 운동으로 흘릴 때 가장 그럴듯해 보이고seemliest, 부는 한 사람의 노력efforts으로 생길 때 그렇다.'(4.31d.129)

 

120) '명예스런 경우on honourable occasion 부는 친구와 같아서, 주저 없이unhesitating 오고, 함께 있고자 한다.'(4.31d.130)

 

121) 소크라테스는 가난poverty을 자기 수양self-discipline의 한 작은 형태a minor form라고 설명describe했다.(4.32a.18)

 

122) 소크라테스는, 신이 인간의 작은 것에 대한 열망petty enthusiasms들이 만드는 광경spectacle을 보고 언제나 비웃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하곤 했는데; 열망이 인간들이 바라는 모든 것들의 대소pettiness of all human objects에 비례commesurate하는 것은 아니다.(4.34.69)

 

123) 소크라테스에게 '어떻게 하면 어려움trouble 없는 삶을 살 수 있느냐?'고 묻자, '불가능impossible하다.

     누구라도 집a house에서나 나라a state에서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in company with 살자면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고 말했다.(4.35.35)

 

124) 소크라테스에게 '병ill이 무엇인가?' 묻자, '몸에 생긴 장애.A disturbance in the body.'라고 답했다.(4.36.9)

 

125) 소크라테스에게 '행복happiness이 무엇인가?' 묻자, '나중에 후회regret하지 않을 즐거움pleasure.'이라고 대답했다.(4.39.18)

 

126) 소크라테스에게 '누가 행복한가who are happy?' 묻자, '논리적 능력reasoning power이 좋은 지성wit과 결합된 사람.'이라 했다.(4.3.19) 

 

127) 소크라테스가 추론을 전개해 가는 과정in the middle of a chain of reasoning에 있었다. 그의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이 왔다.

     그는 그 추론을 결론 지었고, 그리고 말했다. '이제 소프로니스코스sophroniscos의 상례customary rites를 치르도록 하십시다.'(4.44.74)

                   명백히 작가와 출처 불명의 가짜 이야기apocryphal story이다. 클레오불로스Cleobulos가 그랬다고도 한다.

 

128) '살면서in life 재물로 남을 망치고to be worsted, 또 그 삶을 욕하는rail at 것은 운동 경기athletics에서 남을 망쳐 놓고being worsted,

     상대가 규칙 위반foul play을 했다며 처벌prosecuting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4.45.9)

 

129) '지독한 야망evil ambitions은 나쁜 길잡이guide와 같아서, 길을 잃도록 이끈다.'(4.46.21. 아리스토뉘모스Aristonymos에서)

 

130) '어떤 여자도 남자 없이 자식off-spring을 낳을produce 수 없고, 희망hopefulness은 힘든 일hard work 없이

     어떤 유용useful한 것도 만들produce 수 없다.'(4.46.26)

 

131) '아픈 사람은 의사에게 맡기고commend to, 불운misfortune에 빠진 사람은 친구들에게 맡기라.'(4.48b.31)

 

132) '대피소는 폭풍우에 필요하고call for, 고요함tranquility은 늙어서 요구된다call for.'(4.50c.93)

 

133) '영혼soul을 슬프게grieve 하지 말고, 눈물과 탄식lamentation으로 괴롭히지trouble 말라.

     착한 사람good man은 일어나는 일what comes을 받아들일 줄how to take 안다.'(4.51.23)

                    이 격언의 그리스 말은 확실치가 않다.

 

134) '사는 동안in life, 극장에서처럼, 벌어지고 있는 장면spectacle of what is happening이 즐거움을 줄 그 순간까지 기다려라.'(4.53.39)

 

135) '삶은 주사위 놀이game of backgammon와 같아서; 살면서 일어나는 일은 말 옮기기a move과 같은 것이다.

     한 번 움직이면once made, 물릴change a move 수도 뺄withdraw a piece 수도 없다.'(4.56.39)

                    이 격언은 안티폰Antiphon의 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2. 바티칸 격언집Gnomologium Vaticanum

 

                    로마의 바티칸 도서관에 있는 AD14세기 한 필사본Codex Vaticanus Graecus 743은 577개의 격언들을 수집해 놓고 있는데,

                    주제별로가 아니라 그 말을 했다고 보이는 인물별로 정리arrange되어 있다.

                    이 격언들을 레오 쉬테른바흐가 바티칸 격언집(Gnomologium Vaticanum,Berlin,1963)이란 훌륭한 책으로 편집해 냈다.

                    31개가 소크라테스의 말인데, 일부는 스토바에우스나 다른 사람들의 것과 중복된다: 크산팁페Xantippe의 것도 1개 있다.

 

1) 소크라테스에게 '무엇이 가장 이로운 재물most advantageous possession이냐?' 묻자, '굳센 친구A firm friend.'라 답했다.(471)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회상(2.4.7)'을 보라. 그러나 이 격언이 거기서 나온 것은 아니다.

 

2) 소크라테스가 가난하다고 투덜거리는grumbling 한 사람을 알고 있었는데, 30인 참주 시대 그들이 부자들을 죽이고do away with 있을 때

   그를 우연히 만나encounter 말했다. '자네 이제 절대로 가난하다고 탄식repent 않겠군. 그렇지?'(473)

                   비슷하지만 꼭같지는 않은 이야기를 디오게네스 라오르티오스Diogenes Laortios(2.34)가 전한다.

 

3) 누가 소크라테스에게 말했다. '당신을 사랑해요.' '그건 내 잘못fault이 아니요.' 소크라테스가 대답했다.(474)

 

4) 소크라테스는 못된wrong 사람에게 주는 것이나 올바른right 사람에게 주는 걸 거부하는 것이나 잘못mistake은 마찬가지라 말했다.(477)

 

5) 누가 소크라테스에게 어떻게 실수mistake 없이 논쟁argue을 할 수 있느냐고 물었더니;

   소크라테스가 '당신이 절대로 확신하고 있는 것 이외에는 어떤 것도 말하지 않는 것.'이라 답했다.(482)

 

6) 누가 객담nonsense을 늘어놓고 있었다. 소크라테스가 말했다: '자네 혀보다 자네 발foot이 실수a slip하도록 하는 게 더 낫겠네.

   발은 옷을 더럽히지만 혀는 영원한 상처a permanent mark를 남기지. 앞의 것은 물로 씻을remedy 수 있지만,

   한번 뱉은spoken 말은 결코 지울be unspoken 수 없다네.'(483)

 

7) 소크라테스가 교육 받지 않은 부자를 보고 말했다. '보라: 금을 두른 양을!'(484)

                     앞의 1-8)(스토바에우스 2.31.46)을 참조하라

 

8) 소크라테스는 부러움이 진실에 대한 상처envy is a wound for truth라고 말했다.(485)

                     앞의 1-99)(스토바에우스 3.38.48)을 보라.

 

9) 소크라테스가 한 연회에 가서 포도주를 따르다 흘린다spill고 꾸지람criticized을 들었다. '그래요yes' 소크라테스가 말했다.

   '내가 이걸 마시면 이것이 내 목을 흘러 내려가서spill down 나를 떨이용으로 쓸어 버리겠지요spill me into the bargain.(488)

                     디오게네스diogenes의 말이라고도 한다. 믿을authentic 만하지는 않다unlikely.

 

10) 소크라테스에게 세상world이 어디 공처럼spherical 생겼나 물으니, '몰라요. 한번도 그것을 볼 위치에 간 적이 없어요.'라 답했다.(489)

                     디오게네스의 말이라고도 한다.

 

11) 그는 또한 모든 것이 그것을 사용use하는 사람의 것belong to이라고 말했다.(490)

 

12) 그는 또한 모든 방문자들에게 그가 좋아하는 것들로 흐뭇하게 해 주는gratifying with his favours 한 사람을 만났다.

    '제기랄 복 받아라.Damn and bless you'  '너는 처녀 신들인 그레이스를 창녀로 둔갑turn into시켰어.'라 말했다.(492)

 

13) 그는 또한 아리스팁포스가 옷을 사치스레extravargantly 차려입고, 자기가 막about to 앉으려는 자리를 툭툭 터는crap 것을 보았다.

    아리스팁포스가 털어 낸cleared 자리에 앉자, 소크라테스가 '나는 자네가 그 옷을 가졌다고own 생각했지;

    그 옷이 자네를 가졌다고는own 생각지 않았었다네.'라고 말했다.(493)

 

14) 그는 또한 웅덩이pool에서 사람들이 자기의 수영 솜씨에 놀라기admire를 바라는 한 사람을 만나, 그렇게 훌륭한 돌고래이면서such an

    exellent porpose 그렇게 형편 없는 사람such a poor human being이라니 놀라운amaze 일이라고 말했다.(494)

                    아리스팁포스의 말이라고도 한다.

 

15) 소크라테스에게 '어떻게 아르켈라오스Archelaos 왕이 그렇게be off for 행복happiness한지요?'라 묻자,

    '몰라요. 그가 충분히be off for 교육 받은educated 사람인지 몰라요.'라고 대답했다.(496) 

                   이 격언의 출전come from은 플라톤의 '고르기아스Gorgias470d-e'이지만, 거기서 인용quoted된 것은 아닌데;

                   어떤 글귀에 좇아along the line 마음대로freely 기억한 일화anecdote로써 쓸쩍했음filched이 거의 틀림없어 보이지만,

                   플라톤이 어떤 일화를 그의 대화편dialogue에 넣었을incorporate 수도 있다just possibly.

 

16) 그는 또한 말했다: '만일 즐거움enjoymenr이 부를 따르는go along with 것이라면, 그것은 대단히 가치worth a lot가 있다.

    실제로 그 둘은 별개이다. 호메로스Homeros의 메넬라오스Menelaos는 "나는 이 부를 넘어서dver these riches 영주로서는in being lord

    아무런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take no enjoyment."고 말한다.'

                   앞의 1-116)(스토바에우스4.31c.90) 상세한 설명과 다름different elaboration을 보라.

                   호메로스,'오뒷세이Odyssey'4.93.

 

17) 그는 또한 젊은이들 가운데 하나가 사냥에 빠져enthusiasm for hunting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한다neglect는 것을 알고learned는,

    '좋은 사냥꾼good hunter의 값price은 얼마나 하는가?'라고 그에게 물으니, 그가 '천 드라크메drachmas'라고 대답하자, 

    '자네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룬다turn out 해도 사냥꾼의 가치worth는 더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게.'라고 말했다.(498)

 

18) 크산팁페Xantippe에게 소크라테스의 대단한 점great thing about Socrates이 무어냐고 물으니,

    '잘사나 어려우나 달리 드러나는 것이 없다는 사실.The fact that he doesn't change his expression in prosperity or adversity'이라고

    대답했다.(573)

                   

                   

 

 

                    이상이 격언 속의 소크라테스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