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가상 편지의 소크라테스
가상 편지들 Fictitious Letters
고대로부터 살아남은 진짜genuine 편지들 가운데는 플라톤Platon, 키케로Cicero, 세네카Seneca, 줄리안Julian,
프론토Fronto, 소少younger 플리니Pliny 등 저명 인사의 것도 있다.
이런 편지들은 출판을 위해 씌어졌겠지만, 그것들은 다른 모든 방법으로 봐도 진짜이다.
그렇지만 가상fictitious의 편지들 역시 발견된다:
그것들 대부분은 대개 BC220에서 AD200 사이에 씌어진 것들이다: 더 정확한 연대는 추정키 어렵다.
그것들은 네 가지로 분류되는데, 알렉산드리아와 페르가몬의 도서관에 두기 위해 위조forgery한 것들,
현대식 감각으로 보아 단편short-story이나 소설novel을 대신할 허구fiction로 된 작품works, 학교에서의 연습용exercises,
철학적 또는 윤리학적 진리truth를 간편conveniently하면서도 생생vividly하게 전달presentation하기 위해
신중serious하게 만들어진 것attempts 들 등이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언급references들은 역사적으로 거의 절대적completely으로 가치가 없는데valueless,
왜냐하면 하나의 새로운 경향slant이(정말 흔치 않다rare enough) 하나의 실제적actual인 전통tradition을, 혹은
하나의 눈부신bright 개념idea을 나타내는지represent 확실치 않기 때문이다.
말할 수 있는 전부는 그것들이 소크라테스가 사오백 년 후에 어떻게 비춰져 보이는지 그 느낌impression을
전하려 한다는 점이다.
1. 알키프로Alciphro
알키프로는 AD2세기의 아테네 사람으로 오 내지 육 세기 전의 아테네 사람들에게 가공의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쓴 타이스라는 여자 자신이 고급 창녀였다.
1) 타이스Thais가 에우튀데모스Euthydemos에게
... 우리는 더 나쁜worse 교육자educators가 아닙니다. 좋으시다면, 고급 창녀인 아스파시아Aspasia와 소피스트인 소크라테스를 비교해
보시고, 스스로에게 어느 쪽이 더 나은better 교육자였는지 물어 보십시오. 당신은 아스파시아 발 아래 앉은 페리클레스와 소크라테스 발
아래의 크리티아스를 보시게notice 될 것입니다. (1.34.7)
2. 디오게네스Diogenes
디오게네스Diogenes 'The dog'는 견유학파cynics의 창시자로 BC4세기의 주도leading 인물personality이었다.
아래 편지들은 가공fictitious의 것들이다.
1) 메트로클레스에게
... 소크라테스는 그가 좋은 사람들에게는 구걸하지 않고 그에게 진 빚을 받았다고 말하곤 했었지요. 만물이 그들의 것인 이유는 만물이 신의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 점에서 그는, 신들이 만물의 주인이라는 생각, 보통 친구들이 만물을 소유한다는 생각, 좋은 사람은 신의 친구라는
생각, 이런 생각들을 한 데 묶으려 하고 있었지요. 그렇다면 당신도 당신의 것이 무엇인지 물어 보아야 할 거요. (10)
2) ...당신이 지각sense이 있다면(물론 없지만), 당신이 술에 취했다면, 젊은이들의 총회를 열어 소크라테스의 지혜로부터와 나 자신으로부터
공동의 충고를 약간 들으시고, - 스스로를 제어하는 법을 배우든지learn to control 아니면 악으로 빠지든지go to the devil 하세요. (28.7)
3) 아리스팁포스에게
... 친구여, 소크라테스가 한 외투로 겨울이나 여름이나 모든 계절에 입고 지냈을 때, 그 외투를 여자들wemen과 나누어 입기도 하였을 때,
저녁은 과수원이나 작은 음식점에서 찾는 게 아니라 체력 단련장에서 굶고 말 때, 그의 추종자로서 당신이 더 높은 것들에 전심전력을
다하는 사람들의 가난에 대해 비판적critical이라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32.1)
여자들wemen은 소크라테스의 아내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도 이것은 크산팁페가 그의 외투를 나누어 입는 것을 거절했다는 일화anecdote를 참고했을 것이다.
(4) 모니모스에게
지금의 삶life에서 떠나는departure 연습practise을 하게. 죽음death을 연습한다면 그렇게 될 거야. 그건 살아 있는 채로 영혼을
육신으로부터 분리detatchment시키는 것이지. 이것이 내가 요상하게fancy 보는 바로 소크라테스와 그 동료circle들이 죽음이라고
부르곤 했던 것이야. (39.1)
이것은 플라톤의 '파이돈' 80e를 근거로 한 것이다.
3. '소크라테스와 그의 동료들Socrates and his Circle'
소크라테스Socratic의 편지라면 가장 흥미로울 것이 틀림없지만, 전체로 보아 단조dull롭고 감동도 없다uninspired.
크세노폰의 편지들은 따로 이 글의 끝 부분에 정리해 두었다.
(1) 소크라테스로부터
당신이 나의 원칙principle을 이해grasp했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두 번씩이나 편지를 보내고 더 큰 돈sum을 약속하지도
않았겠지요. 당신은 소크라테스를, 마치 소피스테스인 것처럼, 교육이라는 상품을 파는 장사꾼retailer으로 짐작imagine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1.1)
소크라테스의 봉사service를 받으려는court, 아마도 아르켈라오스archelaos로 보이는, 한 군주monarch에게 보내는
상상 답장이다. 첫 부분은 이런 주제theme에 대한 하나의 습작exercise이다.
(2) 당신이 내 신령divine의 신호sign에 대해 의심스러워sceptical해도 결코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 혼자만 그러는 것이 아니니까요.
델리온Delion의 전투 때도 많은 의심sceptics들이 있었지요. 나는 군인으로 가 있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전력을 다해 진군했고, 나는
그 대열 속에 있었지요. 패배rout했고, 우리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후퇴retreat했습니다. 우리들은 한 개울ford에 도착했는데; 그때 익숙한
familiar 신호가 내게 왔습니다. 나는 멈추고서 외쳤습니다. '모두들 들어, 이 길이 아니야: 내가 방금 내 신령의 목소리를 들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격노furious했는데; 그들은 내가 가장 부적절한 순간에 그들을 불리하게 할 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그들은 계속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약간의 사람들만 나의 말을 듣고, 나와 함께 다른 길을 따라 갔습니다. 우리는 무사히 집에 도착
했는데, 전령이 다른 모두는 추격에서 돌아오던 적의 기병 파견대와 조우하는 바람에 전사했다는 소식을 가지고 왔었지요......
나는 신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미래에 대한 몇 가지 개인적 예측prediction을 해 주었습니다. (1.8)
(3) 소크라테스로부터
... 내겐 검소frugal한 식사diet로 충분해. 나는 여름이나 겨울이나 같은 옷을 입지. 구두는 아예 신지도 않고. 나는 정의justice와 자제
self-discipline에 대한 평판reputation이 아닌 정치적 세평repute에 대해선 아무 관심도 없다네. (6.2)
이런 주제에 대한 습작이다.
(4) 내가 볼 때, 행복의 기본 원칙basic principle of happiness은 오직 하나인데, 그것은 바로 올바르게 생각thinking straight하는 것이야. (6.5)
(5) 그러므로 나는 내 아들들에게 어떤 재물도 남기지 않을 것이야. 나는 그들에게 돈보다 더 값진 것을 남길 텐데 - 바로 친구들이야. (6.8)
(6) 소크라테스로부터
당신 편지 내용에 놀라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우리에 대한 30인들의 태도는 당신이 떠나기 전에 그들이 했던 짓과 여전하다고 전했지요.
당신이 떠난 직후 제가 그들의 의심을 샀습니다. 소크라테스에게 본때Socrates needed actions를 보여야 한다는 말이 그들 사이에 돌고
있었지요. 사나흘 뒤 그들은 나를 평의회 사무실로 불러 나에게 이런 저런 혐의들을 씌었습니다. 내가 반론을 제기했지요. 그러자 그들은
내게 피에라에우스로 가서 레온을 잡아 오라고 명령했는데; 그들은 그를 처형하고, 그의 재산을 압수fiscate하라며, 그리고 내가 그들의
범죄에 보조accessory가 되기를 주문propose했습니다. 나는 불의injustice한 일에나 혹은 그와 유사한 일에 결코 자의적willingly인 당사자
a party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거부했습니다. 카리클레스가 거기 있었는데; 그는 내게 개인적인 원한grudge이 있었습니다. '소크라테스,'
그가 말했습니다. '당신은 제멋대로freely 말하는데, 당신은 그 때문에 겪을 견딜 수 없는 나쁜evil 것을 상상이나 하고 있소?' '제우스여,'
나는 고함쳤습니다. '물론 아니요, 카리클레스. 그렇지만 범죄를 저지르는 나쁜evil 짓에 견줄 만한 나쁜 것은 아무 데도 없어요.' 이 말에
대꾸할 사람은 거기엔 아무도 없었습니다. 요상한I fancy 것은, 그 순간 달라진 그들의 나에 대한 처분dispose입니다. (7.1)
(7) 아이스키네스로부터 크세노폰에게
그륄루스와 그 친구들이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과 죽음의 소식과 함께 자네 아들 게타Geta를 보냈네. 어쨌든 행운이 자네가 아테네에
있는 걸 막고 대신 스파르타에 있게 했네. 오 크세노폰, 어떻게 내가 극악villainy한 갖바치leather worker 아뉘토스와 뻔뻔한brazenness
멜레토스, 이 둘의 엄청난 짓거리conduct를 다 쓸 수 있겠나? 극악한 그 둘이 극악함으로 쓰디 쓴 종국end으로 이끌었지persisted.
그들이 한 짓에 대해 부끄럽겠다 했지만 그들은 오히려 우리들에 대한 공격을 더했다네. 멜레토스는 단지 팔자 사나운illstarred 자로;
재판정에서 개인적으로 한 역활contribution이 없었고. 아뉘토스가 기소prosecution의 원흉root이었는데, 그렇게 된 데에는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과 대화할 때 가죽 사업이 혐오스런abomination 사업이라 말하고, 전문가는 그들이 전문으로 일하는 분야에 매달려야stick on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지.
읽기에 불명확하다.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처형 당시 스파르타가 아닌 소아시아Asia Minor에 있었다.
크세노폰에게 게타라는 아들이 있었는지 알 수 있는 다른 단서suggestion는 없다: 약간의 혼동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8) 선고condemn 후 그는 웃으며with a laugh 나왔습니다. 그는 감옥에 있는 동안 우리들과 담소talking를 나누는 것이 멜레토스의 고발indictment
이나 감옥에 갇히기incarcerate 전보다 더 행복해 보였습니다. 그는 감옥과 사슬이 그를 철학을 하도록force to philosophise 한다고 말하곤
했지요. '저 바깥 도시 복판에서는,' 그가 말했겠지요. '사람들은 내게 어떤 평화peace도 주지 못했어.' (14.5)
이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모습picture과 일치accord하지 않는다:
진짜 역설적인 생각인데a genuine ironical remark; 좀 바보같은 이야기invention에 가깝다.
(9) 그의 임박한imminent 죽음을 생각하면 그의 주된 목적은 그와 함께 우리가 웃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크리톤을 붙들고 이야기
buttonholed했습니다. '멍청한 자네,' 그가 말했습니다. '이건 올림픽 경기나 그리고 기타 등등 죽은 것들과 같은 거야. 나는 죽음을 넘어
beyond 훨씬 더 좋은 곳으로 여행할 거야 - 진리에게to truth로 말이야.' (14.6)
4. 테오퓔락트Theophylact
테오퓔락트는 AD7세기 전반에 콘탄티노플에 살았던 훨씬 후대의 작가인데;
그의 서간집the letters은 중대한serious 문제problems들을 중대하게seriously 보이려는present 시도attempt이다.
소크라테스 이름으로 서명signed된 다른 편지들도 있는데(52,64,82); 단순한 윤리적ethical 상투어cliche로 되어 있다.
(1) 소크라테스가 플라톤에게
아무도 잘못wrong으로 고통 받지 않아; 모두가 잘못을 저지르는데commit, 그 잘못을 자신을 거스르며against 제멋대로freely 저지르지.
우린 우리들 속에 든 덕성virtue과 사악vice의 주인master이야...... (40)
(2) 디오게네스Diogenes가 데모니코스Demonicos에게
... 당나귀가 우릴 찬다고 해서 재판정court으로 끌고 가진 않지요. 나는 이 탁월한exellent 비유illustration를 소프로니코스의 아들에게서
얻었답니다owe. (43)
5. 크세노폰Xenophon
크세노폰에 대해서는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참조.
이 편지들은 가상fictitious으로 쓴 것이다.
(1) 크리톤Criton에게
저는 당신이 소크라테스가 자주 우리에게 하시던 말, 그들 자식들의 도덕심moral을 키우는development 데는 조금도 고민하지trouble
않으면서, 그들을 위해 많은 재물possessions을 쌓으려 걱정하는take thought 사람들은, 말들을 전쟁에 대비해 훈련시키지는 않고 말들
에게 먹이만 주는 조련사trainers와 같다고 하시던 말을 알고 계시겠지요. (2)
(2) 람프로클레스Lamprocles에게
자넨 소크라테스의 멋진splendid 격언dictum 하나를 배우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야. '부富는 소용所用으로 재라!
Measure wealth in terms of use!' (4)
이상이 가상 편지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모습이다.